안주 기능성의 수비드 조리한 통삼겹살 구이.
요리연구
2013.01.03. 00:29
http://blog.naver.com/impstarjo/110155649596
작년 12월 27일에 지인들을 초대하여 Potluck Party를 가졌습니다.
그때, 제가 준비했던 요리.
안주로서 최적화된 수비드 기법으로 조리한 통삼겹살 구이입니다.
그 전에 이 음식이 나오기까지 두번의 조리시간 조절 실패가 있었지만,
세번째로 했을 때는 꽤 만족할 만한-이멀젼 서큘레이터 값이 아깝지 않은- 녀석이 나와주었습니다.
그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언제나처럼 정량은 없습니다.ㅋㅋ
실습일시 : 3750년 12월 26일 17:00~12월 27일 18:00
장소 :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본관 103호 양식실습실
도움을 주신 분 : 이철우
재료 :
돼지고기 -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달고 짜다. 비경, 귀경, 신장경으로 들어간다.
신장의 음을 보하고 위액을 충족시키며 간장의 음혈을 보하는 등 자음(滋陰)작용이 강하며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고 기혈을 보하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갈근 -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고 맵다. 비경, 위경으로 들어간다.
갈증을 없애고 번열을 내리며 피부에 두드러기나는 것을 가라앉히고 이질 설사에 좋으며 근육이 뭉치는 거스을 풀며, 양기를 위로 올리는 작용이 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을 낮춘다.
대파 - 성질은 따뜻하고 맵다. 폐경, 위경으로 들어간다.
발한해표(發汗解表)작용과 소화액분비를 촉진시키며 양기를 잘 통하게 하고 살균해독작용이 있으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혈지방을 낮춘다.
마늘 -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비경, 위경, 폐경, 대장경으로 들어간다.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정체되는 것을 잘 통하게 하며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이 있으며 혈지방을 내리고 항암작용이 있다.
사과 - 성질은 차고 맛을 달고 시다. 위경, 폐경, 비경, 심장경으로 들어간다.
폐를 윤택하게 하고 위를 편하게 하며 진액을 만들어 갈증과 번열을 제거하고 소화를 돕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술을 깨게 한다.
-도호 양승 스승님의 「도호식료본초학」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