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음 악 상 식

미뉴에트(프랑스)와 왈츠(오스트리아)의 차이점

작성자사라봉|작성시간09.07.01|조회수3,662 목록 댓글 0

미뉴에트(프랑스)와 왈츠(오스트리아)의 차이점

 

미뉴에트(minuet):
우아한 걸음걸이를 뜻하는 프랑스 말에서 유래(프랑스어인 '작다'라는 뜻의 'menu' 에서 유래)되었습니다. 4분의 3박자의 약간 느린 템포의 우아한 리듬을 가진 프랑스 고전 춤곡이며, 1650년경 이후 루이 14세의 궁중에서 애호된 무용을 일컫는 말입니다.
음악적으로는 조용한 3박자형, 균형적인 틀, 분명한 화성적 구조, 무용적 요소의 우아함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모두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16C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17C루이 14세 프랑스 궁정 무도회에서 보급되어, 전유럽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발전을 계속하여 미뉴에트는 실제 춤곡보다 예술적인 색채가 짙어지고 리듬도 자유롭고 복잡해져서 음악형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합니다.
유명한 곡으로는 보케르니의 미뉴엣과 바하의 미뉴엣, 베토벤의 미뉴엣, 비제의 아를르의 여인 중 미뉴엣 등이 있습니다.

왈츠(waltz ):
독일어인 '선회하다'라는 뜻의 독일어 'walzen'에서 유래하였으며, 4분의 3박자의 빠르고 화려한 오스트리아 춤곡으로 처음에는 빈에서 성행하다가 유럽 전 지역으로 전해졌다.
대부분 3박자 "쿵작작"의 느낌이며 오스트리아, 남 독일등에서 "독일 춤곡" "비엔나 춤곡"이라고도 했습니다. 요한 시트라우스에 의하여 크게 발전한 후 쇼팽과 차이코프스키에 의하여 더욱 순수한 예술 작품으로 발전되었다.
특히 요한 쉬트라우스 부자에 의해 왈츠가 전세계로 퍼져 나라마다 훌륭한 왈츠형식의 작품이 지금도 나오고 있답니다.

유명한 곡은 많지요. 요한 쉬트라우스 2세의 비엔나 숲 속의 이야기, 봄의 소리 왈츠, 아름답고 푸른 다뉴브, 쇼스타코비치의 왈츠, 쇼팽의 강아지 왈츠, 등등...

 

왈츠(waltz)
3/4 박자, 빠르고 화려한 오스트리아 춤곡이다. 처음에 빈에서 성행하던 활츠는 유럽 전 지역으로 전해졌다. 요한 슈트라우스에 의하여 크게 발전한 후 쇼팽과 차이코프스기에 의해 더욱 순수한 예술작품으로 발전되었다.
왈츠 (Waltz)
4분의 3박자의 경쾌한 무곡으로 19세기 유럽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왈츠라는 이름은 대개 독일어의 waltzen(구르다, 돌다)에서 온 것으로 보고 있으나 프랑스 프로방스의 옛 춤 볼타(volta)에서 비롯되었다는 설도 있다. 무곡으로서의 왈츠는 직접적으로는 오스트리아의 무곡 렌틀러에서 발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왈츠의 템포는 대별하여 렌틀러계의 비교적 완만한 것과 빈왈츠처럼 빠른 것으로 나뉜다. 전자는 빈왈츠 이전의 것과 오늘날 많이 추는 왈츠이다.

19세기의 전형적인 왈츠의 최초의 예는 특징적인 리듬과 반주형 면에서 베버의 《무도에의 권유》(1819)를 들 수 있으며, 이에 비하면 같은 무렵의 베토벤, 슈만 등의 왈츠는 렌틀러와의 유사성이 강하다. 무도로서는 파트너들끼리 안고 추는 최초의 무용으로서 중요하며, 그 무곡은 빈을 중심으로 한 J.란너, J.슈트라우스부자에 의하여 ‘빈왈츠’로서 완성되어 19세기 내내 크게 유행하였다. 또 무도를 목적으로 하지 않은 예술작품으로서도 L.H.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제2악장 <무도회>, 쇼팽의 14곡의 《발스》, 브람스의 《사랑의 노래》,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제5번》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 R.슈트라우스의 《장미의 기사》, M.J.라벨의 《라발스》 등, 넓은 분야에서 특징 있는 왈츠가 작곡되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