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20세기 ③권력의 핵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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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적인 모습을 한 장군, 1910년경의 위안스카이. 그는 청나라 군대에서 가장 권력 있는 장군이었다. 1908년 해임된 뒤에 침묵으로 항의하면 전통적인 시골 은둔자인양 처신했다. 짚으로 만든 망토를 걸치고 낚시하며 명상하는 모습은 중국 그림에서 오래되고 친숙한 모티프다. 혁명 이후에 쑨원이 중국의 첫번째 총통으로 추대했으나 위안스카이는 이를 1913년 의회에서 국민당을 내쫓고 심지어 황제의 자리를 노리는데 이용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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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군벌 4인, 청나라가 붕괴한 후 중국은 막강한 군벌들에 의해 분할되기 시작했다. 사진 왼쪽부터 리위안홍. 첫번째 혁명 당시 억지로 지휘자 역할을 맡았던 그는 우한의 세 지역을 지배했고, 위안스카이의 뒤를 이어 1916년 총통이 되었다. 다음은 만주족 산적 출신인 장쭤린으로, 1920년대에 중국 북부를 호령하는 군벌이 되었다. 옌시산은 결국 강력한 반공산주의자가 되어 1940년대까지 산시성을 지배하면서 근대화에 앞장섰다. 그리고 기독교인 장군으로 알려진 펑위샹. 펑위샹의 조직능력은 공산주의자와 국민당원 양측에서 자기 편으로 데려가려고 구애하도록 만들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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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동안의 화합, 1942년 4월 장제스와 쑹메이링. 중국에 새로 부임한 미군 사령관 스틸웰 장군이 함께 미소를 짓고 있다. 장제스는 사진을 찍기 위해 의치를 해 넣었다. 중국의 신임 미군사령관으로 임명된 스틸웰과 장제스의 화합은 중국이 ‘심술궂은 조’ 스틸웰의 지시를 무시하고 참패하면서 깨졌다. 스틸웰은 자신과 장제스가 “샌드위치 한 개만 갖고 구명보트에 올라탔으며 구조선은 멀어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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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물, 1950년대 말 마오쩌둥이 장시 성 루산 휴양지에서 당 지도자들의 가족과 함께 쉬고 있다. 마오쩌둥은 수영을 즐겼는데 이는 건강한 체력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물 속에서 죽은 동물이나 인분을 만날 때도 있었기 때문에 경호원과 주치의는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통치 기간 동안 마오쩌둥을 묘사할 때 물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했으며, 태양에서 끌어온 이미지로 대체된 것은 말기에 가서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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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1951년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하는 사진. 마오쩌둥의 가족사는 비극적이다. 형제들과 첫째 부인은 내전 당시 처형당했고, 첫번째 결혼에서 얻은 아들 한 명은 한국전쟁 때 죽었으며, 둘째 아들은 정신병원 신세를 졌다. 대장정 중에 둘째 부인에게서 얻은 큰 딸 리민과 마오쩌둥이 리나를 쳐다보고 있다. 어린 소년은 마오쩌둥의 죽은 남동생의 아들 마오위안신이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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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강에서 수영을 하고 난 뒤라 발, 다리 가운이 진흙투성인 마오쩌둥이 고향인 후난 출신 아이들과 함께 있는 모습.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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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에 지쳐, 사진을 찍은 1972년 1월경 마오쩌둥은 자신이 선동한 혼란에 지쳐 극단적인 혁명 비전에서 한 걸음 물러났다. 수년간 ‘마오쩌둥의 가장 가까운 전우’로 불렸던 군 간부 린뱌오를 숙청했고, 비밀리에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다음 달에 중국을 방문하도록 준비했다. 사진에서 마오쩌둥은 혁명 초창기 지지자였던 천이의 장례식에 참석해 미망인 장천의 손을 잡고 있다. 마오쩌둥은 수염이 자라게 내버려두었는데, 매우 의기소침한 상태에서만 이런 모습을 보이곤 했다. 2월말 닉슨이 방문할 때쯤에는 다시 깨끗하게 면도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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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생존자, 여든 살의 나이에도 여전히 정정하고 활기찬 덩샤오핑이 인민공화국 수립 35주년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덩샤오핑은 마오쩌둥 사후에 지도자로 등극함으로서 용수철과도 같은 회복력에 대한 놀라운 찬사를 받았다. 1966년 문화대혁명 때 당직에서 쫓겨났고, 1976년 봄 험악한 정세 속에 또다시 추방되었던 덩샤오핑이 세번째 복귀에 성공한 것은 인민해방군과 당 고위급 관료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었던 덕분이다. 또한 덩샤오핑은 흠잡을 데 없는 혁명 경력이 있었다. 1904년에 태어나 1920년대 초 프랑스에 머물 당시 노동-연구모임의 젊은 학생으로서 공산당에 가입했다. 장시 소비에트와 대장정을 통해 투쟁을 전개했고, 중국 북부에 공산 게릴라 기지를 세우는데 일조했다. 이 기지는 내전에서 1949년 최후의 승리를 이끄는 발판이 되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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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완의 장제스, 장제스는 쑹메이링과 함께 국민당 망명 정부의 정치와 사회를 지배했다. 장제스는 국민당이 여전히 중국인 전체를 대표한다고 주장하며 인민공화국과의 관계 개선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1975년 장제스가 사망한 뒤 긴장완화를 위한 시험적인 예비 교섭이 이루어졌고, 1980년대 초가 되어서야 드디어 타이완 출신 중국인이 처음으로 본토에 돌아가 30년 넘게 떨어져 지낸 친척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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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심’ 1980년대 초 덩샤오핑이 마오쩌둥 집권기의 두드러진 비리 일부를 바로잡으려
하면서 사용한 구절이다. 1981년 1월 마오쩌둥의 부인 장칭이 문화대혁명 시절 수십만
명을 죽이고 박해했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거쳐 사형선고를 받고 있다.
장칭을 포함해 4인방은 마오쩌둥이 죽은 지 한 달 뒤인 1976년 10월에 체포되었다.
사실 장칭은 2년의 형 집행 유예를 승인받았고, 뉘우치는 모습이 보이면 사형선고를
종신형으로 바꾸기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장칭은 참수당하는 편이 더 영예로울거라고
분명히 말하면서 “천안문 광장에 있는 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사형할 것을 선고하라”
고 법정에 맞섰다. 장친은 여전히 반항적이어서 독방에 수감되었다가 나중에 가택연금
으로 바뀌었고, 처형되지는 않았다. 1993년 자살했다는 발표가 있었다. 북폴리오 제공
사진으로 보는 중국의 20세기 ④ 근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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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열강의 상징, 상하이 제방은 1840년대의 조약으로 얻은 미개발 농지에 건설되었다. 은행과 클럽, 상가, 호텔 등이 어우러진 풍요로운 곳으로 모두 영국법의 보호를 받았다. 제방 뒤에는 서양인이 거주하는 가로수 길이 있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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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그림으로 지워버리고, 프랑스에서 예술을 전공하고 돌아온 학생들은 새로운 기법과 착상, 윤리를 들여왔다. 청나라 때는 살아 있는 여성을 모델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불법일 뿐 아니라 상상조차 불가능했다. 그러나 1920년대 말 상하이대학 서양화과 학생들은 여자 누드모델과 함께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할 수 있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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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부, 상하이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엄청난 빈부격차에 실로 소름이 돋을 정도였다. 쑨원과 장제스의 처남 쑹쯔원과 난징 국민당 정부가 시행한 근대적인 은행 시스템인 일정 수준의 금융체계를 도입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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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장신구 자동차, 1931년 사진기자와 운전수, 사복 형사가 새로운 범아시아 회의의 지도자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국민당 정치에는 항상 진보와 탄압이 혼재되어 있었고, 1930년대경 서양 의복과 마찬가지로 자동차가 신분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자동차는 부유층과 권력층을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 승객을 납치하거나 암살하는 경우가 급격히 증가했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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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을 빌리며, 군벌시절의 혼란 속에 아편이 중국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갔다. 군사지도자들은 농부들에게 양귀비를 재배하게 하여 수입원으로 삼았다. 1928년 국민당은 처음에 아편 중독을 근절하려고 시도했으나, 마약판매 수입을 포기하기엔 너무 많기 때문에 ‘마약금지국’이라는 잘못 붙인 이름 하에 이윤이 높은 거래를 독점하는 정책으로 정책을 바꿨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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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맞은 노란나무, 안나 메이 웡은 국제적인 스타로 떠오른 최초의 중국인 여배우다. 1907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세탁소를 운영하는 부모 밑에 태어나 열네 살 때 아역 조연으로 영화에 데뷔했다. 11편의 영화에 출현 한 뒤 에 더글러스 페어뱅크스와 함께 출연하면서 유명세를 탔다. 1930년 런던에서 로렌스 올리비에와 함께 연극을 공연했고, 다음해엔 본 스턴버그의 영화에서 후에페이 역을 열연하여 최고의 명성을 쌓았다. 하지만 다른 영화에서 맡은 배역 때문에 ‘동양 최고의 악녀’로 불리게 된다. 1934년에는 브로드웨이에서의 자르레트 역을 맡았으며, 런던의 카바레에도 출연했다. 1936년 중국인을 부정적으로 묘사한다는 중국 관리들의 공격을 받고 당황한 그는 주요 동양인 배역도 서양 여배우에게 가기 때문에 그에게 열려 있는 역할이 모두 악역뿐이었다고 반박했다. 1937년 찍은 영화은 동아시아에서의 일본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변화한 미국의 태도를 반영해 중국을 훨씬 더 호의적으로 그렸다. 안나 메이 웡은 “실크스크린 인물처럼 연약하고 사랑스럽다”고 묘사되었지만 30대 중반이 되자 할리우드에서 성공! ! 은 거의 막을 내렸다. 북폴리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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