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욕(忍辱)은 생명을 살린다.
忍辱: 욕된 일을 당해도 참고, 억울해도 변명을 하지 않는다는 불교 수행법
-백은 선사(白隱 禪師)-
일본의 선불교를 중흥시킨 백은(白隱, 1685~1768) 선사는 한 때 송음사에 머물고 있었다.
어느 날 백은 선사가 기거하던 절 입구 마을의 두부장수집 딸이
이웃 사내와 정을 통하여 아기를 갖게 되었다.
그 실을 안 딸의 부모는 크게 분노하여 몽둥이를 들고 심하게 추궁했다.
'감히 처녀의 몸으로 아이를 가지다니!' 어느 놈의 씨를 뱃속에 넣었느냐?
살기등등한 부모님의 추궁에 딸은 사실대로 말할 수가 없었다.
사실대로 말하면 청년도 죽고 자신도 죽고 뱃속의 아이도 죽기 때문이다.
몽둥이로 패 죽이기 전에 사실대로 말해라, 내 그 놈을 가만 두지 않겠다.'
몹시 화가 난 처녀의 부모는
아이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대라고
딸을 심하게 추궁하였다.
딸은 어떨 결에
윗 절의 백은 스님..
라고 대답했다.
평소 두부장수는 백은 선사를 존경했고, 이웃의 모든 사람들도 존경했다.
평소 존경했던 스님을 죽일 수는 없고.
그 존경의 마음은 사라지고 분노의 마음이 백은 스님께로 옮겨갔다.
그리고 몇 달 뒤, 딸이 사내아기를 낳자 딸의 부모는 아기를 안고 스님을 찾아와 말했습니다.
'당신의 잘못으로 생겨난 당신의 아들이니, 당신이 키우시오'
스님은 '좋다 싫다'는 말 한마디 없이 아기를 안고
집집을 찾아다니며 젖을 얻어 먹였고 똥오줌을 받아주고 목욕도 시키며 정성껏 키웠습니다.
온갖 욕설과 비난을 받으며 백은 선사는 젖동냥과 음식구걸로
애지중지 아기를 잘 키웠습니다.
아기의 진짜 아버지는
대장간에서 일하는 젊은 청년이었습니다.
두부장수 딸과 청년은 결혼하게 되었고,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된 처녀는 마침내 부모에게 이실직고 하기로 하였다.
친부인 대장간 청년, 그리고 처녀의 부모들은 처녀를 대동하고
백은 선사에게 달려가 전후 사정을 고하고 용서를 빌며 아기를 돌려 달라고 간청했다.
그러자 백은 선사는 순순히 아기를 내어 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 그런가?'
백은 선사는 자신의 아이라고 인정하지도 않고 부정하지도 않았다.
단 한 마디의 변명이나 꾸중도 없이 단지
'아, 그런가?' 라고 말했을 뿐이었다.
백은 선사는 자신이 결백하였지만 구차하게 자신을 변명하거나 방어하지 않았다.
백은 선사의 인욕(忍辱)이
세 사람을 살린 것이다.
그 후로 그의 명성은
일본 전체에 퍼지게 되었다..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도 :
백번 싸워 백번 승리하더라도
불여일인(不如一忍)이라 :
한 번 참는 것만 못하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옮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