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조 문화를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우리 카페 일년중 메인 행사가 5번 있는데
안전 기원제
명랑 운동회
카페 창립기념일
10월 막밤 행사
송년회
각 행사마다 비용에 차이는 있겠지만 카페가 영리 법인이
아니기 때문에 100% 찬조금에 의해 실행되고 있다.
최근 물가가 인상되어 큰행사 (창립 기념회, 송년회)비용은
3,000만원 정도 작은 행사는 2,000만원 전후 예산이 집행되고
있다.
난 행사 주최 경험이 많아 (그룹사, 동문회등) 남 달리
우리카페 행사에 대해 관심이 많다.
카페 행사 10여 년을 분석해보면 찬조 내용이
띠방 동호회 찬조는 자연스럽게 공식화 되고 있는데
개인 찬조 부문이 한마음 한 뜻이 되지 않고
겨우 20~30분만 참여하고 있어 그 문제점을
논하고자 한다.
통상 개인 찬조 10만원 정도 기록되고 있는데
60~70대에 개인 찬조 10만원은 부담되는 사람이 많아
많은 인원이 동참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앞으로는 개인간의 형편에 따라 2~3만원도 5~6만원도
10만원도 자유롭게 하면 많은 인원이 협조할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회비가 4만원이라면 10만원 입금 하면서
6만원은 찬조로 쉽게 동참할 수 가 있지만,
회비 4만원 찬조 별도로 10만원 합 14만원 과는
느끼는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개선하면 금년 10월부터는 많은 인원이 동참하여
5060 팀 파워가 향상 될 것 입니다.
-----------------------------------------------------------------
이왕 행사 이야기가 나왔으니 행사내용 1가지를
건의 하오니 여론을 파악 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학상 시상에 대해 우리카페가 공인기관도 아닌데
특정인에게 너무 많은 예산을 집행하고 있어 심사과정이나
시상에 대해 무리가 있다고 본다.
차라리 예산을 절약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수혜가 되도록
당일 참석자에게 행운권 추첨을 실행 하여 보십시요.
행사 종료 1시간전에 실시하면 중간에 가는 사람도 없고
모두가 화기애애한 미소로 귀가하는 풍경을 볼수가
있을 겁니다.( 실시 경험담) 강력히 권고 합니다.
2026년 5월 카페 운영회의를 앞두고
낭주 올림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낭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5.28 이 글에 더 좋은 혜안이 있으면 댓글 부탁 합니다.
본문에 대한 비평이나 동 떨어진 댓글은 사절합니다. -
작성자심해 작성시간 26.05.28 낭주님 의견에 동감하며
회원님들 바람직한 의견에 따르겠습니다.
작은 찬조가 더 큰 감동으로 이어지지요
소액이라도 참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낭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5.28 용인술(적재적소 인재채용)과 행사 달인으로 통한
심해님에게 무례한
게시글이 될지 모르지만 참고하시면
역기능보다는 순기능이
있을것 입니다. -
작성자리즈향 작성시간 26.05.28
우리 카페는 회비가 저렴한 만큼 운영이나 여러 행사 부분에서 찬조와 후원이 꼭 필요한 경우가 많지요
그런 면에서 이번 낭주님의 의견은 정말 좋은 방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도 봉사방에서 작은 정성을 모아 예상보다 훨씬 큰 기금을 마련해 뜻깊은 후원을 할 수 있었듯이 작은 마음들이 모이면 큰 힘이 된다는 걸 다시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서로 부담은 덜고 마음은 함께 나누는 카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답댓글 작성자낭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5.28 마자요.
얼마전에 만윈씩 모금한 사례 3일만에
큰성과를 거두웠지요.
5~600명 행사에 20여명 찬조 반쪽행사
입니다.
십시일반 작은 성의가 큰성과를 거두게 될겁니다.
공감해주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