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 게시판

나이들어알게된 행복

작성자장비1|작성시간26.06.16|조회수98 목록 댓글 4

나이 들어 알게 된 행복


생명보다 더 귀한 것은 뭘까요?
나이가 드니까 나 자신과 내 소유를 위해 살았던 것은 다 없어집니다.
을 위해 살았던 것만이 보람으로 남습니다.

만약 인생을 되돌릴 수 있다면, 60세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젊은 날로는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그 때는 생각이 얕았고, 행복이 뭔지 몰랐으니까요.

65세에서 85세까지가 삶의 황금기였다는 것을 그 나이에야 생각이 깊어지고,
행복이 무엇인지,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알게 된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함께 고생하는 것,
사랑이 있는 고생이 행복이라는 것...

맑은 정신상태로는 잘 가본 적이 없는 경지 육신의 나이가 거의 100세에
다다르는 한 석학이 후배 60~70대 젊은이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살아보니... 지나고 보니... 인생의 가장 절정기는 철없던 청년시기가 아니라...
인생의 매운 맛, 쓴 맛 다 보고... 무엇이 참으로 좋고 소중한지를 진정 음미
할 수 있는 시기 60대 중반~80대 중반이 우리 인생의 절정기입니다.

그렇구나... 나의 인생은 우리의 인생은 아직도 진행형이고, 상승기
절정기인 것을... 누가 함부로 인생의 노쇠를 논하는가?

인생의 수레바퀴... 인생의 드라마가... 어떻게 돌아갈지 또한 알 수 없지요.
그게 삶이고 인생입니다.

65세 이상 들어서신 분은 이제 삶의 황금기의 입구에 서 계십니다.
75세이상 되신 분은 지금 인생의 절정기요.
황금시기를 누리고 계십니다.

열심히 사십시요. 즐겁게 사십시요. 베풀고 봉사하며 사십시요.
사랑하며 넓은 마음을 가지고 사십시요.

-철학자 김형석(105세) 교수의 '속삭임' 中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시니 | 작성시간 26.06.16
    65세에서 85세까지가 삶의 황금기였다는 것을 그 나이에야 생각이 깊어지고,
    행복이 무엇인지,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김형석 교수님의 말씀입니다.

    진정한 삶은 65~ 85세인가봅니다.
  • 답댓글 작성자장비1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6 건행으로 진정한삶살아요
  • 작성자기만 용용 | 작성시간 26.06.16 내나이 75세
    날이갈수록 해가갈수록
    세월갈수록

    성인병 가지수가 늘어 나고
    먹는 약도 늘어나고
    하하껄껄후후

    그래도 즐거운 마음으로
    끝까지 99팔팔
    성취 달성 필승 만세
  • 답댓글 작성자장비1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6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