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여성 갱년기 크리닉

작성자행복한 개구리|작성시간07.03.07|조회수58 목록 댓글 0
여성 갱년기 크리닉

    폐경을 전후한 여성은 여성호로몬의 감소로 골다공증, 심장질환,

    우울증,불면증,불안증,안면 홍조(얼굴이 화끈 거림).기억력 및

    집중력 감퇴.성교 불쾌 또는 성교 통(痛), 관절 및 요통,  취침 중

    식은 땀, 질 건조증 등등의 질환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것들을 예방하고 젊고 즐거운 인생을 살기 위해 호로몬 투여가

    필요하다.  자궁 암이나 유방암을 걱정하기도 하지만 연구결과

    에 의하면 의사 처방대로 잘 복용했을 때는 별 문제가 없는 것

    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선진국의 모든 의사들이 여성호로몬

    투여를 권장하고 있다. 자궁 적출자는 더욱 필요하다.

    폐경기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 몇 가지를 하겠다. 평균 폐경연령은

    51세(48~55)이다. 피임약 복용은 폐경기 시작을 지연 시킨다. 폐경기

    증상은 자신의 어머니가 겪은 폐경기 증상과 비슷하다. 호로몬대체요법과 정신치료가 많은 폐경기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 폐경은 피부탄력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흡연은 폐경 증상을 악화 시킨다. 호로몬 대체요법은 반드시 의사와 충분히 상담해서 필요한 검사를 하고 최종 결정은 본인이 해야한다. 호로몬 대체요법은 좋은 점이 많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와 상담해서 해야 한다. 즉 유방암이나 자궁암 난소암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혈전이 있는 경우, 임신인 경우, 미 확진된 질 출혈이 있는 경우, 쓸개 질환자, 간질환이 있는 경우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단, 조절된 고혈압, 당뇨병, 정맥류, 담석증, 자궁근종은 금기증이 아닙니다.

    폐경기와 관련된 문제 몇 가지를 적어본다.

     

    a. 폐경과 임신

    완전 폐경으로 진단 되기 전 까지는 월경이 불규칙하고, 불규칙한 배란이 계속되므로 임신이 가능하다. 그래서 폐경 후 1년 정도는 피임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는  가능하면 피임약으로 하지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한다.

    그 이유는 피임약 속에 함유된 고농도의 에스트로젠 때문에 정상적인 호르몬 균형을 깨뜨리고 폐경을 은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폐경된 후에 시작하는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월경( 정확히는 탈락출혈 )이 있을 경우엔 임신이 되지 않는다.

     

    b. 폐경기와 성 생활

    폐경이 성 생활의 끝으로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생각이다. 폐경이

    되더라도 얼마든지  충분한 오르가즘에 도달할 정도의 성 생활이 가능하며, 특히 호르몬 대체요법으로 성교  통증이나 성교 불쾌증등은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호르몬 대체 요법을 시행해도  리비도(성적 욕구)는 증가되지 않는데 이 때는 테스토스테론을 사용할 수 있다. 성 생활의 문제는 배우자 남편과의 충분한 대화와 노년기의 성숙된 사랑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즐겁고만족한 성 생활을 통하여, 풍요로운 폐경기를 보낼 수 있다.

     

    c. 폐경기와 부인 암

    폐경이 부인 암을 증가 시키지는 않으며, 이때에 나타나는 부인 암은 노화현상에 따른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자궁 경부 암이부인 암중 가장 많으며  50세 전후에 최고의 발생률을 보이므로 주기적인검사가 필요하다. 자궁 내막 암은 폐경 전후에 급격히 증가한 후 감소하지만,난소 암은 폐경 전후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도점차 증가하게 되는 점이 자궁 내막 암과 다른 점이다.

    폐경과 성 기능 장애 골다공증, 심장의 질환에 대해서는 위(건강 상식)에 따로 기술하고 있다.

출처 : sajudosa님의 의학정보통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