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통

작성자복순이|작성시간07.03.21|조회수144 목록 댓글 0

견통

 

약물치료

찜질치료

뜸치료

부항치료

한증치료

안마치료

 

어깨뼈마디 부위에 병이 생겨 위팔을 잘 놀리지 못하면서 아픈 증상이다.

40살이 지난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물질대사장애,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관절주위 연부조직에만성 염증, 노인성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기능장애를 겸해서 오는 아픔이다.

그 밖에 외상, 종양 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어깨마디 주위의 불쾌감, 어깨를 무겁게 누르는감, 지속적인뻐근한감 등이 있으면서 팔을들기 어렵고 뒤로 돌리기도 힘들게 된다. 일반적으로 밤에 더 심한 통증이 오며아픈 쪽이 변형되는 경우도 있다.

 

<약물치료>

뽕나무가지(상지)

40-50g을 잘게 썰어 물 500mL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가지는 진정작용, 진통작용을 하는데 특히 팔다리가 아픈 데 효과가 있다.

범뼈

(호골)

보드랍게 가루낸 것 150g을 술 500mL에 우려서 한번에 20-30mL씩 하루 3번 끼니 사이에먹는다. 아픔을 멈추고 힘줄과 뼈를 든든하게 하며 관절을 잘 놀리지 못하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아픈 데 쓴다.

강호리

(강활)

하루 12g을 달여서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피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추는 작용이 있다.특히 어깨가 쏘고 아플 때 쓰면 좋다.

뽕나무가지진교

뽕나무가지 12g, 진교 10g을 물 200mL에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이 약들은 어깨가 뻐근하면서 쏘는 때 쓴다.

골담초

가지 또는 뿌리 200g에 물 2L를 넣고 달여 600mL 되게 줄여서 한번에 50-60mL씩 하루 3번 먹는다. 예로부터 민간에서 관절통, 신경통에 많이 써온 약이다.

 

<찜질치료>

감탕

모래찜질

40-45℃로 덥혀진 감탕이나 모래를 아픈 어깨에 대고 찜질하되 하루 한번, 한번에 15-20분씩 모두 12-13번 찜질한다.

솔잎찜질

신선한 솔잎을 잘 짓찧은 것을 쪄서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한다.

밤나무겨우살이

식초찜질

신선한 밤나무겨우살이를 짓찧은 데다 식초를 알맞게 섞어 덥혀서 아픈 곳에 붙이고 찜질한다.

토란

달걀흰자위

생강찜질

토란 2-3개를 불에 약간 구어서 껍질을 벗기고 달걀흰자위 1개와 생강 1개를 짓찧어 잘섞은 다음 절반 양의 밀가루를 넣고 풀처럼 되게 개어 천에 얇게 펴서 아픈 곳에 붙인다.

하루 1-2번 갈아붙인다. 국소자극작용으로 아픔을 잘 멈춘다

 

<뜸치료>

아시혈

견봉혈

위팔과 어깨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 제일 아픈 곳을 2-3군데 찾아 뜸을 5-7장씩 7-15일동안 뜬다. 또한 팔을 옆으로 올릴 때 위팔과 어깨뼈 사이에 생기는 우묵한 곳(견봉혈)에 뜸을 5장씩 7일 동안 뜬다. 직접 뜸을 뜨는 것보다 마늘쪽을 놓고 뜨는 것이 좋다.

 

<부항치료>

아픈 곳을 중심으로 거기에 맞는 크기의 부항단지 3-5개로 10-15분 동안 붙인다.

 

<한증치료>

온도 80-90℃, 상대습도 10-20% 되는 한증실에서 하루 한번 또는 하루 건너 한번씩 10-15분 한다.

 

<안마치료>

어깨에서 제일 심하게 아픈 곳과 근육과 힘줄이 굳어져서 팽팽해진 곳을 찾아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 풀어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