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포스팅으로 정제수를 선택한 것은, 거의 모든 화장품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 바로 물(Water)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물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활성성분은 아니지만, 사실상 화장품에서 가장 큰 배합 비율을 차지하고 화장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지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화장품의 전성분을 한번 찾아보세요. 립스틱이나 아이섀도를 제외하고는 가장 처음에 적힌 것이 모두 "정제수"일 겁니다.
정제수는 말 그대로 "정제된 물"을 의미하는데요. 화장품에 사용되는 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정제하여 순수(純水)에 가까운 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인 물 속에는 많은 무기물과 유기물, 미생물 및 기타 성분들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에 의해서 화장품이 부패되거나 산화되어 변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균에 의해 피부손상을 가져올 수 있고, 소량의 금속이온은 화장품의 성분 변화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세균에 오염된 물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물속의 금속이온을 걸러내기 위해서도 정제된 물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화장품에 사용되는 물은 순도가 매우 높아야 하는데요. 이를 위한 다양한 정제 방법이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몇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제수를 얻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물을 끓여서 수증기를 통해 정제하는 증류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증류수(Distilled Water)는 생산비용이 높기 때문에 실제로는 실험실 외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활성탄을 이용한 활성탄 흡착법(Activated Carbon Absorption)이 있습니다. 활성탄이란 탄소물질을 태워서 얻어지는 물질인데요. 쉽게 숯이 바로 활성탄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성탄 흡착법은 물속의 유기물, 미세입자는 물론이고 냄새, 맛, 색깔 등을 제거할 때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염소(Chlorine, Cl)와 같은 소독물질도 같이 흡착시키기 때문에 흡착이 완료된 후에는 미생물 번식의 위험이 따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후속 처리 방안을 고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온 교환법(Deionization)은 물을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한 후, 이를 재결합시켜서 정제시키는 방법입니다. 즉, 양전하를 띠는 H+ 이온과 음전하를 띠는 OH-이온으로 분리한 후, 이를 재결합시켜서 H2O로 만드는 방법이죠.
이온 교환법은 하나의 탑(탱크)에서 양이온과 음이온을 분리하는 혼상식과 두 개의 탑에서 양이온과 음이온을 각각 분리하는 복상식으로 나뉘는데, 원리는 위와 동일합니다.
이온 교환법은 초순수의 순도가 매우 높은 정제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 제조에 가장 많이 쓰이는 정제법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역삼투 방식(Reverse Osmosis)이 있습니다. 삼투압은 농도가 낮은 용액이 높은 용액쪽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를 역으로 이용하여 순수를 얻습니다.
우선 고농도의 용액과 저농도의 용액 사이에 투과막을 설치한 후, 고농도 용액쪽에 삼투압 보다 높은 압력을 가합니다.
그러면 저농도의 용액이 고농도쪽으로 빨려들어가지 않고 저농도 쪽으로 여과된 순수한 물이 투과되게 됩니다. 그렇게 하여 한 쪽에 순수를 모이게 하는 방법입니다.
역삼투 방식은 이온 교환법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순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자외선 살균법(UV Sterilization)이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자외선은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물론 피부 속의 세포도 사멸시키기는 강력한 광선이죠.)
자외선 살균법은 정제수를 보관할 때 이용되기도 하고, 정제수를 실제로 제품 제조에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그 목적은 미생물을 최종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에서 확인한 것처럼 화장품 배합 성분의 기초가 되는 물은 순수한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건입니다. 정제된 순수를 사용하는 것은 화장품의 품질을 보존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조건입니다.
그리고 이 점은 무척 중요한 또 다른 내용을 시사해 주기도 합니다.
바로 "특별한 물"임을 강조하는 화장품 홍보는 매우 근거가 빈약한 마케팅이라는 점입니다.
시중에는 일부 특별한 물을 배합하여 만든 화장품이라고 홍보되는 제품들도 있는데요. 특히 지명까지 언급하면서 물 자체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되는 물은 사실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만약 화장품 회사가 어느 지역의 물을 사용하여 특별한 효과를 갖는다고 이야기 한다면, 이는 "정제되지 않은 물을 사용한 화장품입니다."라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물론 실제로 정제하지 않은 물을 이용한 화장품은 출시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논리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게 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소나무 작성시간 13.08.22 스,포,츠,토,토 프~로~토 온ㄹㅏ인ㅂㅔ팅
K U S 8 5 5 . 콤 (추.천.인1234)
회,원,가,입,시 3000원,지,급, 매.일 첫.충.전5%추/가/지/급.
올킬,올다이,이벤트중입니다. 단/폴(50)~모/바/일/가/능
365일 연/중/무/휴 24시간(해/외운/영) 온라인 고/객서/비스!
믿/음과 신/뢰는 MUSIC의 전/부입니다. -
작성자소나무 작성시간 13.08.22 스,포,츠,토,토 프~로~토 온ㄹㅏ인ㅂㅔ팅
K U S 8 5 5 . 콤 (추.천.인1234)
회,원,가,입,시 3000원,지,급, 매.일 첫.충.전5%추/가/지/급.
올킬,올다이,이벤트중입니다. 단/폴(50)~모/바/일/가/능
365일 연/중/무/휴 24시간(해/외운/영) 온라인 고/객서/비스!
믿/음과 신/뢰는 MUSIC의 전/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