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갈바니 전지

작성자피부사랑|작성시간07.05.22|조회수796 목록 댓글 0
전기화학은 산화환원 반응으로 전자가 전달되는 반응입니다.
전기화학전지는 갈바니 전지또는 전해전지 중 하나이구요, 이 전지는 가역전지와 비가역전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갈바니 전지는 전해전지와 달리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가 생산됩니다.그래서 갈바니 전지는 전기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산화환원 반응이 자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산화환원반응을 마음대로 바꿀수가 없죠. 갈바니 전지는 산화전극이 (-), 환원전극이 (+) 이구요. 갈바니 전지의 전압계에서 나타나는 전압은 생산된 전압을 의미합니다.
갈바니 전지는 볼타전지라고도 하구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두 전극에서의 반응이 자발적으로 진행되려는 경향이 있어 외부도체를 통해 산화전극 (-)에서 환원전극(+)로 전자가 흐릅니다.(전자는 -에서 + 간다는 것은 아시죠?^^)
예를들어, 구리-은 갈바니 전지를 보면..
구리전극은 산화전극으로 Cu(s) = Cu 2+(aq) + 2e- 로 구리가 전자를 잃어 전자가 생성되고 - 극이 되죠.
은전극은 환원전극으로 Ag+(aq) + e- = Ag(s) 로 전자를 받고 +극이 됩니다.
그래서, 전자가 외부회로를 통해서 구리 산화전극에서 은 환원전극으로 이동할 때 약 0.412 V 의 전위가 생깁니다.
갈바니 전지의 예로 건전지나 자동차의 축전지를 들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해 전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께요..^^;;
전해전지는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즉, 전기를 사용해 전기를 소모하게 됩니다. 원하는 산화환원 반응을 일으키고 산화전극이 (+), 환원전극이 (-) 이구요. 전해 전지의 전압계에서 나타나는 전압은 사용된 배터리의 전압을 의비합니다.
전해전지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해 줘야 하구요.
구리-은 전해전지일 경우 은 전극에 0.412V 보다 큰 전위를 가지는 배터리의 +극을 연결하고 구리전극에 - 극을 연결하면 전해전지가 됩니다. 이때, 전류를 역방향으로 흐르고 전극에서 일어나는 반응 역시 역반응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은 산화전극에서는 산화가, 구리 환원전극에서는 환원이 일어납니다.

갈바니 전지와 전해전지 둘 모두 중요한 점은 환원은 항상 환원전극에서, 산화는 항상 산화전극에서 일어난다는 거에여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