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 폭주 근점 검사 (Near point of convergence)

작성자정윤돈|작성시간10.01.18|조회수2,258 목록 댓글 0

눈모음 근점 Near point of covergence(NPC)

검사목적

     융합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두 눈의 눈 모음 능력을 검사하기 위함이다.

검사에 필요한 기구들

  1, 라이트 또는 투광기

  2, 적색렌즈, Red green플리퍼

  3, 주시 봉, 조절유발 근거리 타겟 

  4, 오버헤드 램프

검사 전 준비

  1, 피검사자는 평소에 사용하던 근거리시력 교정용 안경을 착용한다.

  2, 오버헤드 렘프는주시 타겟을향해 비춘다.

  3, 검사자는라이트또는 다른 주시 물체)를 피검사자의 눈으로부터 보통 20cm 떨어진 거리에 들고 있는다 

단계별 검사과정

  1, 피검사자가 불빛 또는 주시 봉을 주시하고 있도록 하고, 주시 물체가 몇 개로 보이는지를 대답하라고 한다. 만약 타겟이 두 개로 보인다고 하면, 검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타겟이 하나로 보일 때까지 타겟의 거리를 피검사자로부터 더 멀리 놓는다.

  2, 타겟을 피검사자 쪽으로 다시 서서히 옮기면서 피검사자가 타겟이 두 개로 보인다고 말하거나 피검사자의 한쪽 눈의 시축이 타겟에서 어나 주시를 하지 못할 ( 단안이 외측으로 돌아가는 경우)까지 피검사자의 눈을 잘 관찰한다.  이 때의 시점에서 피검사자로 부터 타겟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이것을 종말점(break point)이라고 한다.

  3, 타겟을 피검사자의 눈으로부터 멀리할 때 다시 두 눈의 시축이 타겟을 동시에 주시하여 양안주시가 회복되는 시점의거리를 측정한다. 만약 검사과정 제2단계에서 피검사자가 복시를 호소했었다면 이 시점에서는 다시 하나로 보인다고 말할 것이다. 이것을 회복점(recovery point)이라고 한다.

  4, 만약 피검사자의 말점과 회복점의 거리가 모두 5cm이내라면 결과를 기록한다. 만약 눈모음 근점(NPC)5cm이상이라면 결과를 기록하고, 피검사자의 우안 앞에 적색렌즈를 대고 펜라이트를 사용하여 다시 검사를 하던지 또는 피검사자에게 적-녹안경을 씌운 상태에서 펜 라이트를 사용하여 다시 검사를 시행한다. 그 다음으로 조절유발 근거리 타겟을 사용하여 세 번째 NPC 검사를 시행한다.

결과기록

  1, NPCsc혹은 cc를 기록한다.

  2, 사용한 타겟을 기록한다:

      라이트는 Lite

      라이트와 적색렌즈를 사용한 경우는 “RG”

      조절 유발 근거리 타겟을 사용한경우는 Accomm라고 적는다.

  3, 피검사자가 복시를 호소하거나, 시축 중 하나가 타겟에서 벗어나는 시점의 거리(cm, mm, in, ft)를 기록한다(“종말점 Break”).

  4, 피검사자가 다시 양안 모두 타겟을 주시하여 양안주시 상태가 되거나 상이 다시 하나로 보인다고 말하는 시점까지의 거리를 기록한다(“회복점 Recovery”)

  5, 만약 가능하면 어느 쪽 눈이 어느 방향으로 편위가 되었는지를 기록한다.

  6, 만약 피검사자사 타겟이 두 개로 보인다고 하면 복시라고 기록한다. 피검사자에게 종말점의 현상이 관찰되었으나 피검사자는 타겟이 두 개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하면 억제라고 기록한다.

  7, 만약 검사자가 타겟을 피검사자의 콧등에까지 바짝 갖다 대도 피검사자가의 양안 주시가 계속 잘 유지되고 있다면, “TTN”(“to the nose”)이라고 기록한다.

  8, 여러 검사 기구로 반복 검사한 결과 기록한다.

실례

  1, NPC cc lite – TTN

  2, NPC sc lite 10cm / 12cm 좌안이 귀쪽으로 움직였다. 억제

               RG 15cm / 20cm 좌안이 귀쪽으로 움직였다. 억제

               accomm. 8cm/10cm 좌안이 귀쪽으로 움직였다. 억제 

  Tip : 1, 피검사자의 눈동자의 주시 : 억제(눈동자가 외측으로 돌아가는경우) 가 시작되는 경우는 피검사자는 복시를 알지 못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표현을 하지 못 하고 주시만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억제가 시작되는 시점을 폭주 근점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2, 주시를 하고 눈 모임이 되도 부드럽지 못 하고 걸리듯 한 눈 움직임을 보이는 조절력 쪽을 의심할 수 있다.

       3, 조절 타겟이나 주시 봉을 사용하는 경우 조절의 개입으로 폭주근점이 더 가깝게 측정될 수 있다. 그래서 좀 더 확실한 피검사자의 폭주 근점을 알기 위해서는 적색 렌즈나 Red green 플리퍼를 이용한 펜 라이트 검사가 주요하다. 그러나 이 검사는 광원으로 인한 눈 부심으로 다음 검사 진행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마지막에 폭주부족이 의심될 경우 확인 시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