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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랑채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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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나린푸실(排假擁眞)|작성시간22.02.09|조회수57 목록 댓글 0




▪︎애굽을 떠난 원주민들에게 얻어터지며 호되게 당하던, 히브리족들 .. 물도, 먹을것도 부족했던 광야, 시나이 산에서 모세가 섬기게 되었다는, 전쟁의 신(神), 야훼(YHWH),

▪︎족장 시대의 야훼는 한 부족의 신으로만 섬겨졌으며,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 요셉 이 네 족장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족장 시대에는 야훼는 한 집안의 신으로만 섬겨졌다. 물론 성경 저자는 이 시대에도 야훼가 온 우주를 통치하는 왕이었음을 강조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히브리인들은 부족 공동체였으며 야훼 역시 그 부족의 신으로만 섬겨졌다.


"나는 포세이돈이 황야와 바다의 신으로서 힉소스의 숭배를 받았던 이집트의 세트(Seth), 그리고 셈족의 얌(바다) 및 야훼(Yahweh)와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아테나는 이집트의 네이트, 셈족의 신으로는 필시 아나트였을 것이다."

ㅡ 마틴 버낼(Martin Bernal)
"블랙 아테나(Black Ath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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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종들을 (죽였다.) 왜냐하면 내가 아쉬타르 그모스를 위해서 제물로 구별해 놓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는 야훼의 … 을/를 탈취 하였다. 그리고 그것을 그모스 앞으로 옮겼다. 이스라엘의 왕은 야하스를 건축하였다. 그리고 그는 나와 전쟁을 하는 동안 그곳에 머물렀다. 그모스는 그를 (내) 앞에서 쫓아냈다.

ㅡ 메사 석비 17~19행. 성서학연구소
BIBLIA (PDF) 번역.




최고신, Ēl(히브리어: אל)은 "신" 또는 "신"을 의미하는 북서부 셈어 단어입니다. 영어 성경에서 파생된 이름 엘로힘은 일반적으로 "하나님God"으로 번역되는 반면 야훼는 "주lord"로 번역됩니다. 그것이 한 분의 신을 가리키는지 아니면 덜 신성한 존재를 가리키는지에 따라 "신God" 또는 "신god(s)"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것이 무리니 이스라엘아 너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이 여기 계시느니라"(왕상 12:28).
영어 번역은 일반적으로 이 경우 "엘로힘"을 "신들"로 번역하지만 "하나님"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엘은 종종 신성한 황소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아래 참조), 이 신전에 세워진 황금 송아지 조각상은 유일한 신은 아니더라도 엘(또는 야훼/엘)이 주요 신이라는 확증을 나타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스라엘 왕국의


그리스-로마 신인 제우스, 포세이돈, 하데스와 유사한 속성을 공유하는 Hadad/Baal, Yaw, Mot입니다.


고대 가나안 비문에서 엘은 종종 Tôru 'Ēl(황소 엘 또는 '황소의 신')이라고 불리며, 여러 개의 황소[[상[[들]과 아이콘은 엘 숭배의 이러한 측면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다니엘 7:9에서 성경에 지속되는 "오래된 날"로서의 하나님의 이미지인 수염 난 노인으로 종종 묘사되거나 표현됩니다. El의 다른 칭호로는 bātnyu binwāti(생물의 창조자), 'abū banī 'ili(신들의 아버지), 'abū 'adami(인간의 아버지)'가 있습니다. 그는 "영원한 창조주"뿐만 아니라 "당신의 족장", "회색 수염의 고대 자", "지혜가 충만한", "왕", "년의 아버지", "전사"라고 불립니다.


Ugaritic "Ba'al 주기"에서 Ēl은 "두 강"의 상류에 있는 Lel 산("밤"을 의미할 수 있음)에 거주하는 것으로 소개됩니다. 그는 군주제 이전 이스라엘에서 야훼께서 하셨던 것처럼 천막에 거하는데, 이것이 그가 우가리트에 성전이 없었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는 latipanu 'ilu dupa'idu, "자비의 자비의 신"이라고 불립니다. 화를 잘 내지 않는 그는 친절하신 분이라는 칭호도 받았습니다. 그분은 인간을 축복하시며 인간이 속죄하면 거의 항상 용서해 주십니다. 그는 인간의 고통을 애도하고 인간의 행복을 기뻐합니다. 그러나 그는 멀리 떨어져 있었고 종종 다른 신들, 특히 여신 Anat과 Athirat/Ashera가 중재자로 참여하여 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Ugaritic 텍스트 KTU 1.2:13-18은 하늘 회의의 시편 82편과 유사한 장면을 묘사합니다. 여기에서 엘은 최고의 신이며 반역적인 바알은 그를 보호하는 신들과 함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곧장 얼굴을 돌려... Lel 산 한가운데에 있는 총회를 향하여라. 엘의 발치에서 참으로 경배하느냐… 내 아버지 엘에게… 신들이여, 당신이 숨기고 있는, 존경할 만한 자를 포기하십시오. 내가 그를 낮추게 하려면 바알과 그의 신하들을 넘겨 주십시오.


신들에게 바쳐진 희생 제물 목록에서 엘의 이름은 자주 그리고 눈에 띄게 언급되지만, 그에게 특별히 바쳐진 사원은 분명히 없었습니다. Ugarit에서 El 또는 El 유형의 신을 숭배하는 다른 칭호에는 El Shaddai, El Elyon 및 El Berith가 포함됩니다. Ugaritic 텍스트에서 El의 자녀로 특별히 명명된 것은 Yamm(바다), Mot(죽음), Ashtar 및 Ba'al/Hadad입니다. 그러나 후자는 또한 신 Dagon의 후손으로 식별되며 Ēl은 먼 씨족-아버지의 위치에 있습니다. "Ba'al Palace" 에피소드에서 Ba'al/Hadad는 "Athirat의 70명의 아들들"을 그의 새 궁전에서 열리는 잔치에 초대했습니다. 여신 Athirat(Ashera)의 이 아들들은 Ēl이 낳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 넓은 레반틴 지역에서 고고학자들은 엘에 대한 다음과 같은 언급을 발견했습니다.

기원전 7세기에 새겨진 페니키아 부적. 읽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산추니아톤 계정
전설적인 페니키아 작가 산추니아톤(Sanchuniathon)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글은 초기 교회 역사가 카이사리아의 유세비우스(Eusebius of Caesaria)가 부분적으로 보존했으며, 가나안의 엘 신화가 후기 그리스 신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는 방식에 대한 매혹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글은 기원전 2000년으로 추정되는 고대 페니키아 사원의 비문을 편집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Ēl은 Elus라는 이름과 그리스어로 Cronus에 해당하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그러나 그는 창조신이나 최초의 신이 아니다. 엘은 오히려 하늘과 땅의 아들입니다. 하늘과 땅은 그 자체로 "지극히 높으신" 엘리온의 자식입니다. 엘은 페르세포네와 아테네의 아버지다. 그는 여신 아프로디테/아스타르테, 레아/아세라, 디오네/바알랏과 베델, 다곤 신의 형제이며 그리스 아틀라스와 유사한 이름 없는 신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하늘과 땅은 소원하지만, 하늘은 지구에 자신을 강요하고 이 연합의 아이들을 집어삼킨다. 엘은 아버지 스카이를 낫과 창으로 공격해 쫓아낸다. 이로써 엘과 그의 동맹 엘로임은 스카이의 왕국을 얻게 된다. 그러나 Sky의 첩 중 하나는 이미 임신했고 그녀의 아들은 이제 El과 전쟁을 벌입니다. 이 신은 데마루(Demarus) 또는 제우스(Zeus)라고 불리지만, 우가리트 문헌에서 엘에게 반역한 "바알"과 현저하게 유사하다.

엘에게는 세 명의 아내가 있었는데 그들 모두는 자신의 누이 또는 이복 누이였습니다: 아프로디테/아스타르테, 레아/아세라, 디오네. 후자는 Sanchuniathon이 El이 세웠다고 말하는 도시인 Byblos의 Baalat Gebal 수호 여신과 동일시됩니다.

엘과 포세이돈
1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팔미라(Palmyra)의 2개 국어 비문은 Ēl-Creator-of-the-지구를 그리스 신 포세이돈과 동일시합니다. 그 이전인 기원전 9세기 가라테페의 비문은 지하 심연의 군주인 바빌론의 물의 신 에아의 이름의 한 형태로 '지구의 창조주'를 식별합니다. 이 비문은 바알 샤밈(Ba'al Shamim)에 이어 영원한 태양(Eternal Sun)에 앞서 지역 판테온에서 2위에 Ēl을 나열합니다.

언어적 형태와 의미
일부 이슬람 학자들은 고대에 발견된 "엘"이라는 단어가 셈족 언어의 전통에 따라 발음할 때 실제로는 다름 아닌 알라라고 주장합니다. El의 첫 글자가 'alef'이기 때문에 El은 "AL"로 발음해야 하며, 두 번째 글자는 이중 L로 발음될 수 있습니다. 고대 셈족 문명은 모음을 쓰지 않았으므로 L 뒤에 A가 빠졌고 H도 누락되었습니다.

El의 대체 형태는 에티오피아의 고대 Ge'ez 언어를 제외하고 셈어 전체에서 발견됩니다. 형식에는 Ugaritic 'il(pl. 'lm)이 포함됩니다. 페니키아어 'l(pl. 'lm), 히브리어 'ēl(pl. 'ēlîm); 아람어 아랍어 알; Akkadian ilu (pl. ilāti).



ReferencesISBN links support NWE through referral fees
Bruneau, P. 1970. Recherches sur les cultes de Délos à l'époque hellénistique et à l'époque imperiale. Paris: E. de Broccard. (in French)
Cross, Frank Moore. 1973. Canaanite Myth and Hebrew Epic.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ISBN 0674091760.
Rosenthal, Franz. 1969. "The Amulet from Arslan Tash." in Ancient Near Eastern Texts, 3rd e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ISBN 0691035032.
Smith, Mark S. 2002. The Early History of God: Yahweh and the Other Deities in Ancient Israel. Grand Rapids, MI: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 ISBN 9780802839725
Teixidor, James. 1977. The Pagan Go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ISBN 069107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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