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음 글에서 ( ) 안에 들어갈 용어를 아래 보기에서 찾아 써 보자.
-------- 보기 -----------------------------------------------
진동, 파동, 횡파, 종파, 파장, 진동수, 진폭, 높은 소리, 큰 소리, 굴절, 반사
-----------------------------------------------------------
1) 물체가 하나의 점을 중심으로 흔들리는 것을 ( 진동 )이라 한다.
2)물체의 진동 상태가 매질을 따라 퍼져 나가는 것을 ( 파동 )이라 한다.
3) 파동에서 마루에서 마루 또는 골에서 골까지의 거리를 ( 파장 )이라 한다.
4) 매질의 운동 방향과 파동의 전달 방향이 나란한 파동을 ( 종파 )라 한다.
5) 음파의 진동수가 클수록 ( 높은 소리 )를 듣게 된다.
6) 물결파가 진행할 때 물의 깊이가 다르면 물결파는 ( 굴절 )된다.
2.매질이란?
답)파동을 전달해 주는 물질로 파동이 전달될 때 제자리에서 위아래로만 운동한다.
3.횡파와 종파의 모형을 그리고 각 부분의 명칭을 쓰고 설명하시오.
(.파장(λ), 마루, 골, 진폭, 진동수, 주기)
마루: 매질의 진동 폭이 위로 최대인 곳
골: 매질의 진동 폭이 아래로 최대인 곳
진폭(파장의 크기): 매질의 진동 중심으로부터 마루나 골까지의 거리
파장(파동의 길이): 마루와 마루, 골과 골 사이의 거리 즉, 위상이 같은 이웃한 두점 사이의 거리
주기:매질이 한 번 진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진동수와 역수 관계
진동수(파동의 빠르기): 매질이 1초동안 진동한 횟수. 단위는 :Hz사용. 회/초
주기=1/진동수
4.원형파, 직선파, 평면파, 면파란?
원형파: 둥근 물결파라고도 한다 손끝으로 수면을 주기적으로 건드리면 둥근 모양의 파동이 원심원을 그리면서 퍼져나간다.
직선파: 직선의 물결파라고도 한다. 막대 자로 수면을 주기적으로 밀면 직선 모양의 파동이 나란하게 진행한다.
평면파: 일정한 진행방향으로 수직인 파면을 가지는 파
면파: (사전에 나오지 않아 순전히 생각)그냥 모든 면에서 일어나는 파동 아닌가요?
5.물결파는 어떤 경우에 반사하고, 어떤 경우에 굴절하는지 설명해 보자.
답) 물의 깊이가 다른 곳으로 또는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파동이 진행할 때 그 경계면에서 진행방향으로 꺽이는 것을 굴절이라 함.
즉, 물의 깊이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
★물의 깊이가 깊으로 곳에서는 속력이 빠르고 얕은 곳에서는 느리다. 깊은 곳에서는 파동이 진행하는 방향과 법선 사이의 각은 얕은 곳에서보다 법선 사이의 각이 더 크다.
6.빨강색과 파란색 중 어느 쪽이 파장이 길고 어느 쪽이 속력이 빠른가?
답)빨간색이 파장이 더 길다. 파장이 짧은 색깔을 순서대로 써보자면(무지개색 기준)
보,남,파,초,노,주,빨이 된다. 옛날에 우리가 빛을 배울 때 가시광선을 프리즘을 통과시킨다. 그때 굴절하는 정도와 관개가 있다. 이때 보라색이 가장 많이 굴절을 합니다.
속력은 파란색이 더 빠르다.
7.빛 덩어리 한 개의 에너지는 빨강색과 파란색 중 어느 것이 더 큰가?
답)에너지는 파란색이 더 큽니다. 앞에서 보셨듯이 파란색의 속도가 더 빠르답니다.
8.방파제는 왜 울퉁불퉁할까?
답) 파도(파동)을 회절시키기 위해서이다. 회절이란 파동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의 뒤쪽
지 휘어져 전달되는 현상이다. 벽을 사이에 두고 이야기할 때 상대방의 모습은 볼수 없
으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회절 때문이다.
9.빛을 색깔별로 나누고 에너지와 파장의 관계를 그래프로 설명하시오.
답)에너지는 보라색이 제일 크다. 따라서(무지개색 기준)보,남,파,초,노,주,빨
파장이 짧을 수록 에너지는 커진다.
10.파동의 전파 속도는 온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답)온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분자의 속력은 증가한다. 파동은 연속된 공기 분자들의 충돌
에 의해 전달되므로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동의 속력이 증가한다.
11.초음속 비행기란 무엇일까?
답)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중에 마하(mach)라는 지표가 있다. 그리고 마하의 지표는 1,2,3,4.......로 나타내고 ,1일때는 소리의 속도 즉, 음속과 물체의속도가 같을 때를 말한다. (마하 1은 시속 약 1,200 km에 해당한다.)초음속 비행기는 마하 1~3 정도의 속도로 날거나 날 수 있는 비행기를 말한다.그이상의 속도 나는 비행기는 극초음속 비행기라고 한다.마하1 이하에서 비행이 가능한 비행기는 아음속 비행기라고 하며, 그 예로는 우리가 타는 여객기등을 들 수가 있다. -네이버 지식in-
12. 소리의 높 낮이, 세기, 맵시와 파동과는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를 그리고 자세히 설명하시오.

진폭에 의해서 결정된다. 파장//진동수 일정,진폭만 변한다. 진폭이 클수록 소리가 크다. 이때 소리의 세기의 단위는 dB(데시벨)을 사용한다.
♥소리의 높낮이 그래프

진동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진동수와 파장은 변해도 진폭은 일정하다 진동수가 많으면 높은 소리 그리고 파장은 짧아진다. 질량이 작은 물체, 크기가 작은 물체, 장력이 큰 물에가 높은 소리를 낸다.
♥소리의 맵시 그래프

음파의 파형(진폭과 진동수가 동시 변함)에 의해 결정된다. 진동수와 진폭이 모두 변한다는 것에 유의하자!
13.소리의 세기와 높이는 어떻게 변할까? (그림은 수업시간을 생각하며 연상하여 그려 넣을것)
위에 12번에 그래프와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① 그림과 같이 강철자를 책상에 놓고 바이스로 단단히 고정시킨 후 자의 끝을 약하게, 또 세게 퉁기면서 소리를 들어본다.
→ 자를 세게 퉁길수록 자가 아래위로 움직이는 폭은 어떻게 변하는가? 또 세기를 달리해 퉁기면 소리의 세기와 높이는 어떻게 변하는가?
세기 퉁길수록 자가 아래위로 움직이는 폭이 커진다. 또 세기를 달리하면 소리의 세기와 높이는 변하는 데 이때 세게 자를 퉁긴다면 큰소리가 난다. 이것은 진폭이 커졌다는 말이다. 그리고 소리는 낮은 소리가 난다.(정확하진 않아요. )
② 그림과 같이 강철자의 길이를 다르게 하면서 같은 세기로 자를 퉁겨 소리를 들어본다.
→ 자의 길이가 짧을수록 자가 진동하는 횟수는 어떻게 변하는가? 또 자의 길이에 따라 소리의 세기와 높이는 어떻게 변하는가?
답)짧을 수록 진동수는 많아진다. 따라서 높은 소리가 난다. 또 자의 길이가 길면 소리
의 소리가 크다. 따라서 진폭은 커진다. 그리고 낮은 소리가 난다. 즉 진동수는 적어진다.
?소리의 세기와 자의 진폭은 어떤 관계인가?
답)소리의 세기는 진폭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자의 진폭이 크면 큰소리가 난다는 것이고 자의 진폭이 작다는 것은 작은 소리가 난 다는 것이다.
?소리의 높이와 자의 진동수는 어떤 관계인가?
답)소리의 높이는 진동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자의 진동수가 많아지면 높은 소리가 나고 반대로 자의 진동수가 적어지면 낮은 소리가 난다는 것이다.
14. 소리의3요소 반사, 굴절, 회절이란 무엇인지 각각 설명하시오.
답)소리의 3요소는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맵시(음색)>>을 뜻한다.
반사:메아리와 같이 파동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을 만났을 때 진행방향이 바뀌어 그 일부가
되돌아가게되는 현상이다. ex>해저지형이나 그 깊이 조사, 비행기나 구름의 위치 추척
굴절:물의 깊이가 다른 곳으로 또는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파동이 진행할 때 그 경계면
에서 진행방향이 꺾이는 현상이다. because... 물질에 따라 파동의 전파속력이 다르기 때
문이다.
회절: 파동이 진행하다가 장애물의 뒤쪽까지 휘어져 전달되는 현상이다. 벽을 사이에 두고 이야기할 대 상대방의 모습은 볼수 없으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회절 때문이다.
★참고!!
<<반사>>
파동의 반사=반사의 법칙 성립 // 소리의 반사=반사의 법칙 성립
물결파의 반사=파면 모양 직선: 같은 파면의 파동으로 반사
<<굴절>>
1.물의 깊이가 깊은 곳에서는 속력이 빠르고 얕은 곳에서는 느리다. 깊은 곳에서 파동이
진행하는 방향과 법선 사이의 각은 얕은 곳에서보다 법선 사이의 각이 더 크다.
2.대기중의 굴절=공기의 밀도 차이로 인한 굴절
==낮에 지표면의 온도가 상공보다 높아서 밀도가 작다. 따라서 위로 올라갈수록 속력이 빨라지고 위로 굴절한다.
<<회절>>
15. 소리 전달과정을 쓰시오.
답) 공기의 진동으로 귀의 고막이 진동하면 청각 기관들을 거쳐 뇌로 전달되어 소리를 듣
게된다.= 물체의 진동→주변 공기의 진동으로 소리 발생→외이(귓구멍)에 도달→
고막의 진동→중이(청소골)진동→달팽이관의 청세포 자극→전기 신호 발생→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소리를 느낌
16. 음악과 소음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답) 음악은 일정한 파형과 음색을 같고 소음은 비교적 규칙적이지 못한 파형과 음색을 갖는 다.
17. 눈이 오는 날은 다른 날에 비해 매우 조용하다.
답)눈이 온 날은 밖에 온도가 비교적 낮다는 것을 뜻한다. 소리를 포함한 모든 파동은 온도가 높을 때 더욱 빠르게 전달된다. 따라서 눈이 오는 날은 밖에 온도가 낮기 때문에 소리가 비교적 천천히 전달된다. 우리는 이것을 조용하다고 느낀 것이다.
18. 교실과 같은 실내에서는 작은 소리도 잘 들리지만, 운동장과 같은 야외에서는 작은 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다.
답)교실에서는 일정한 공간에서 소리가 진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멸되는 것이 거의 없이 모두 전달이 된다. 그러나 운동장 같이 범위없는 공간에서는 소리가 진동하다보면 소멸될 수도 있다.
19. 분필을 칠판에 긁으면 매우 듣기 싫은 소리가 난다. 왜 싫은소리가 나타나는가?
답) 이것 역시 앞에 음악과 소음 문제와 비슷하다. 분필을 칠판에 긁는 소리는 파형과 음색이 비교적 규칙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20.맑은날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를 쓰시오.
답)
21.저녁노을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답)
22.달표면에서 하늘을 보면 무슨색으로 보이겠는가?
답)검정색으로 보인다!!!
이번거 개인적인 생각으로 너무 어려웠어요.. ㅜㅠ
그리고 실력이 아직 많이 부족하니 틀린 것도 많을 거예요
그리면 바로 바로 지적해주세요..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0510212서원민 작성시간 05.11.26 왜 나한테 태클이 작작 쳐들어오는데, 넌 안들어 오냥..-0- 너네가 너무 자주 올려서 그런감??ㅇㅅㅇ
-
답댓글 작성자0510418송은율 작성시간 05.11.26 초딩이 만만해서 그래
-
작성자10236황인성 작성시간 05.11.29 원민아.. 혹시 악플이 그리워지니~
-
작성자10913박현정 작성시간 05.11.30 엑박안뜨는데 ;; 와 잘하셨어요 ~~~~~
-
답댓글 작성자10214.오남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5.11.30 감사합니다... 훗.. 부족하더라도 잘써주세요 >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