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성균관대 MBA]

성균관대 MBA에 대하여 정리

작성자부레옥잠|작성시간14.06.30|조회수4,523 목록 댓글 47

성균관대 MBA에 대해서 좀 정리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근거는 제가 설명회에서 다닌 정보의 취합과 주변 지인들의 MBA 인식만을 순수하게 모아서 정리하겠습니다. 숨김과 보탬이 없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성균관대에 MBA는 크게 두 군대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성균관대 경영대학과 성균관대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 성균관대가 높이 평가받는 MBA는 GSB(FT, PT 포함)입니다(http://rankings.ft.com/businessschoolrankings/sunkyunkwan-university-gsb/global-mba-ranking-2014#global-mba-ranking-2014). 성균관대 경영대학 안 경영전문대학원에 소속 된 MBA들은 홈페이지 순으로 Creative, Tri-Continent, Asia, EMBA가 있고 특수대학원 소속인 IMBA가 있습니다.


제가 오늘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정확한 사실과 정보입니다. 일단 경영대학과 GSB간의 교수진의 구분은 확실하게 되어 있습니다. 경영대학은 학,석,박사 생을 관리해야하는 교수진이고, GSB는 오직 MBA만 관리하는 목적의식이 분명합니다(설명회 때 들었습니다ㅋㅋ). 그렇기에 MBA 학우들에게 더 신경을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이죠. 그 점에서 GSB의 장점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IMBA 소속감과 정체성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데요, 그 점에 대해 애매모호 하게 답변을 하여 당혹감을 주는 상황에서 제가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일단 경영대학과 GSB과의 구분은 이렇게 말씀 드리면 될 것 같고요, 책상에 오른 IMBA의 소속감과 정체성에 대해서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IMBA는 대학 홈페이지에 따르면, '정규 경영학 석사를 부여한다'(http://www.imba.ac.kr/imba/servlet/controller.common.GeneralPageServlet?p_process=introImbaBangChim&p_menuid=110020020000)라고 명시 되어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MBA학위를 주는 것이지요. 우리가 주목해야하는 것은 IMBA의 속성입니다. IMBA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수업이 진행되며 주말에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학위취득이 이루어집니다. 정확히 정의하자면 원격강의MBA(MBA by distance learning)입니다. 제가 봐온 질문들에 대해 제가 답을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IMBA는 특수대학원 소속인가요?

>네, 맞습니다. 특수대학원 소속입니다.


2. 그럼 학위가 다른가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학위는 정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줍니다.


3. 이 학위를 통해서 박사 진학이 가능한가요?

>네, 학위를 받고 박사 진학이 가능하고 진학했다는 사람들을 이 곳 게시판을 통해서 보았습니다.


4. IMBA와 GSB 혹은 다른 경영대학 MBA프로그램들과 같은 학위를 받는 것인가요?

>이 부분이 애매합니다. 같은 학위로 나오겠지만, 인터뷰와 삶을 살아가면서 MBA 출신이 빛이 나기 보다는 어떤 MBA를 했냐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계속 무슨 성균관대의 자부심에 프리미엄을 얹으라는 분의 말이 거슬리는데요(닉네임은 밝히지 않겠습니다만), 성균관대 안에서(경영대학과 GSB)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의 수고와 노력의 정도가 다릅니다. IMBA가 다른 MBA과정보다 나쁘다가 아니라 타과정 학생들이 들이는 노력에 비해 쉽게 MBA를 졸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논란이 많을 것 같은데요. 개인의 노력의 정도를 어떠한 척도를 놓고 보느냐가 관건이겠지만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노력 정도의 차이는 매우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컴퓨터 앞에서 공부하는 것 보다 강의실을 다니며 사람들과 만남을 갖고 발표를 온라인 학생들보다 자주하는 오프라인 학생들을 놓고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학교까지 통학해야한다는 점도 배제할 수 없겠습니다.


결론적으로, 같은 학위를 받는 것이지만 IMBA를 나왔다고 해서 다른 MBA들(오프라인)과 동등하려고 하거나, 동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인터뷰나 몇 가지 질문으로 이 사람이 어떤 과정을 나왔냐는 것은 쉽게 밝혀집니다.

가장 큰 점으로는 온라인 과정과 오프라인 과정의 차별성을 존중하자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과정이 주말에 있다고 해서, 블렌디드라고 해서 오프라인 과정과 동등한 수준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서 최대한의 조건에 부합하는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5. 그럼 IMBA를 개설한 이유는 뭔가요?

>제가 IMBA담당자가 아니라서 모르겠지만, IMBA는 순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수업이 진행되고, 주말마다 강의와 담당교수와의 '화상'Q&A가 이루어집니다. 아시다시피 현대 사회에서 온라인 강의가 주를 이룹니다. 답은 간단하죠. 컨텐츠를 생성하고 관리만 한다면 비용면에서 천문학적으로 감소가 가능하죠. 공간과 시간의 제약, 강사의 반복되는 강의를 뛰어넘는 방식이기에 앞다투어 이 시장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대학도 마찬가지죠. 온라인 강의는 다루기가 수월하기에 경영대학 안에서 온라인 강의를 넣는 것이지요. 물론 제가 다니는 대학에선 MBA 온라인 강의가 없습니다.


6. IMBA를 하는 장,단점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장점은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시간, 공간의 제약을 안 받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고, 그걸 통해 경영학 석사가 나온다는 것이 있겠고, 단점은 온라인 강의이기에 기대했던 MBA 질을 얻기 어렵겠다 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IMBA는 정식 경영학 석사를 주는 온라인 원격강의 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더 배우고 덜 배우고는 제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저들이 IMBA 또한 같은 MBA과정이다(여기에 오프라인을 주로 내포함)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잘못 된 것이라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첨가하자면 보통 MBA를 말하게 되면 경영전문대학원에 속해있는 과정을 일컫습니다. 성균관대 IMBA 홈페이지에 교육인적자원부에 승인을 받은 정규 MBA 과정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러나 경영전문대학원의 MBA와 특수대학원의 MBA는 분명하게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앞서 말씀드린 근거에 의합니다.


끝으로, 제가 이 긴 글을 통해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IMBA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온라인 오프라인 강좌의 정체성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줄씨 | 작성시간 15.04.01 편견이 섞여있는 글이네요

    판단은 개개인이 알아서 할테니....여기서 얻는것도 많을꺼고

    저는 지원해보렵니다.

    주간이니 야간이니 어떤과정이니는 실제 직장생활하면서는 그리중요하지않더군요
  • 작성자성대원함 | 작성시간 15.05.25 IMBA가 일반 MBA와 동일시 여길까봐 우려된다...->당신의 상무식이 다른사람에게 바이럴될까 우려스럽다... 피해의식있음? 열폭? IMBA담당자가 아니라서 모르겠다면서도 졸라게 폄하한다. 석사는 커녕 넌 학사자격도 의심된다. 왜 IMBA를 주는지 성대 담당자한테 물어보고 올려라. 수천명의 졸업생들한테 명훼로 고소당하지 말고...
  • 작성자포비0730 | 작성시간 16.03.30 잼나네...이걸 믿고 좋은 글이라 판단 하시는 분도 잼나고요~ ㅎㅎㅎ 담당 교수님조차 편견이 없는데..."부레옥잠" 아마 학력에 대한 컴플렉스나 좀 있으신 분인 듯 한데요..위에도 다른 분도 언급 하셨는데.. 어디 출신이냐보다 목적성이 더 우선시 되고 그 다음이 관계를 포함해서 뭘 배웠냐가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부레옥잠 이분 미국 와튼이라도 나왔으면 전세계 MBA는 다 쓰레기 취급 하실 분이네 ㅎㅎㅎㅎ
  • 작성자우현정 | 작성시간 19.01.26 글 참고하겠습니다
  • 작성자혜원 | 작성시간 19.07.2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