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에서 사용했던 명령어를 다시 쓰고 싶은 경우가 많겠죠.
가장 원시적인 방법은 아래한글, ms word, notepad등에 명령어를 쓰고 copy한후 R에 paste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특별 editor들을 이용하면 쉽습니다.
1. 요즘은 RStudio가 대세입니다. Linux, Windows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http://rstudio.org/
RStudio는 R이 깔려있는 상태에서 RStudio를 깔면 그냥 사용할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프로그램을 쓰고(여러개 프로그램을 동시에 여는 것도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 R Console에서 명령어를 쳐서 실행하거나, 왼쪽 상단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Run"을 클락해 이리로 보내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만들어놓은 object들이 보이고, 오늘쪽 하단에는 그림과 help파일들이 보입니다. 거기서 "Export"를 이용하면 그래프를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걸 싫어하는 minimalist는 그냥 R에 있는 editor를 사용하면 됩니다.
R상단 메뉴에서 File에 "New script"로 파일을 연후 거기에 명령어를 입력한후 (">"는 필요없습니다) R Console 바로 위에 5개 단추가 있는데 그 중 세번째 화살표(->)가 있는 단추를 누르면 한줄씩 R로 명령어가 paste되어 실행됩니다. 저정하신후 나중에 File에 "Open script"로 열 수 있습니다.
3. Tinn-R이 있습니다.
http://www.sciviews.org/Tinn-R/
위 링크에 그림을 보면 위에 있는 Tinn-R로 명령어룰 입력하고 "-" 단추를 누르면 한줄씩 밑에 있는 R로 보내져 실행합니다.
4. ESS (Emacs Speaks Statistics)
1,2,3,4 모두 editor에 쓴 명령어를 R로 한줄씩 또는 여러줄씩 보내는 버튼이 있습니다.
3,4를 이용하려면
상단 메유 Edit에 GUI preferences에서 SDI로 바꿔야 합니다. "Save"를 눌러 Rconsole을 "C:\Program Files\R\R-2.12.1\etc"에 저장해야 합니다. 복잡하죠^^
이래저래 RStudio가 제일 편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왕국 작성시간 11.04.19 아~R자체에 editor가 있었네요~처음 쓸 때.. 뭐야 이거~~하면 고통 받은기억이~ㅋ
-
작성자안재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04.19 보통 R에 있는 editor로 충분한데, 긴 프로그램을 짜려면 들여쓰기, 괄호 닫았는지 등을 확인해주는 다른 editor가 낫습니다.
-
작성자hyun 작성시간 11.04.21 감사합니다ㅠ 처음알았어요ㅜㅜㅋ
-
작성자성원 작성시간 11.12.03 Tinn-R의 장점 하나 더 말씀드리면, 결과를 LaTeX으로 보낼때 유용해요... 다른 건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
작성자Python 작성시간 14.11.10 현재 사용중이지만, 한글관련하여 디렉토리창에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던가 하는 locale 관련 문제가 있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community에 어떤분이 여러차례 수정 요청 드린것을 구글검색으로 봤는데 현 버전에서는 여전한듯합니다. 한글관련 문제만 아니면, 너무나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