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옭매듭(Over hand knot)
옭매듭은 흔히 오버핸드 매듭이라고 많이 부르고 있는데, 등반에서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는 매듭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한다. 매듭 중 제일 간단한 매듭으로 빨리 할 수 있는 매듭이다. 등반시 힘을 받아 조여지면 잘 안 풀리는 단점이 있다. 옭매듭은 보통 다른 매듭을 한 다음 풀리지 않도록 끝 처리를 하는 매듭으로 많이 쓴다.
* 테이프매듭(Tape knot), 링밴드(ring bend), 워터 노트(water knot)
주로 웨빙 슬링을 묶을 때 쓰고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매듭이다. 힘을 가하면 가할 수록 조여드는 장점이 있으며 주로 슬링을 묶을 때 사용된다. 조심해야 할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쉽게 풀어지기 때문에 매듭을 할 때 아주 단단히 조여주어야 하고, 매듭의 양쪽 끝은 항상 4-5cm정도 여유를 남겨 놓아야 한다. 이 매듭은 등반중 느슨해지지 않았는지 자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 에반스 매듭 (Evans knot)
자일 끝을 이용해서 고리를 만드는 매듭으로 자일을 당기면 고리가 조여 들고, 풀 때는 고리에서 카라비너를 빼낸 다음 긴 쪽 자일만 당기면 매듭이 저절로 풀리는 특징이 있다. 나무 밑둥 등에 자일을 돌려 묶을 때나 안전벨트에 줄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풀기가 쉽고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충격이 가해지면 매듭의 고리가 죄어들기 때문에 몸에 직접 매어서는 안 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