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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 수행법

람림의 설명

작성자월천 문기연|작성시간20.05.19|조회수36 목록 댓글 0

람림 2 람림에 대하여 부처님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수행해야 하며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 방법을 알아야한다 방법을 모르면서 수행한다면 지도없이 목적지로 향하는 것과 같고 눈먼이가 도움없이 길을 가는 것과같다 아무도없는 산속의 토굴에서 진언을 외우거나 기도하여 작은삼매의 경지를 얻고는 그것이 마치 진리라도 되는양 여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방법으로는 진정한 발전이 있을수 없다 그러므로 수행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그 의미를 완전하고 명료하게 갖춘 요의법을 배워야한다 우리가 배워야 할 요의법은 부처님의 가르침에서 부터 대 철학자 들의 기록이며 또한 수많은 구도자 들이 수행을 통해서 깨우친 경험 들 이다 만일 수행을 해도 결과가 없다고 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닌 선지식들도 모르는 것을 심오한 요의법 이라고 여겨 따른다면 정법이 아닌 삿된길로 빠질 위험이 크다 그러한 요의법의왕이 람림이므로 람림을배워서 바르게 실천 하겠다는 마음 동기를 갖고 이책의내용을 쉼업이 배우고익혀 깊게 사유하고 관상의 경험을 쌓으면 다른 어떤수행을 하더라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는 마치배고픈 개 들이 음식을 살피지 않고 아무거나 먹고 만족해하는 것과같다 세세새생 잘못된 길로빠지는 지름이니 처음부터 법을 잘살피고 시험해본후 따라야 한다 람림은 모든 수행법을 빠짐업이 다 갖춘 올바른 가르침이다 또 밀교의 매우 깊은 내용에 의지해서 한생에 깨달을수 있느냐 없느냐 는 람림의 내용을 얼마나 실천하느냐 에달려있다 람림은 쫑카빠 대사의저서도 아띠샤 의 저서도 아닌 부처님 으로 부터 전해 내려 오는 것 이다 람림의 의미를 알게 되면 팔만대장경이 곧 람림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넓은바다와 같은 람림은 미륵보살로 부터 아상가(무착보살)로 이어지는 도의 넓은 실천을 중시하는 법맥(갸첸 쬐규)과 문수보살로부터 나가르주나(용수보살)로 이어지는 공성의 깊은 이해를 중시하는 법맥(상모따규)이 두가래로 나뉘어졌다 이를 후대에 스승아띠샤께서 도의 넓은실천을 중시하는 법맥은 스승 쎌링빠 로부터 받고 공성의깊은 견해를 중시 하는 법맥은 스승 릭뻬 쿠주로 부터 받아서 하나의 큰 물길로 (람림)로 발전시킨 것임을 의미 하고있다 아띠샤께서는 이러한 법맥뿐만 아니라 문수보살로 부터 샨디데와(적천보살)로 이어지는 밀교의 네 단계등 현교와 밀교의 법맥 모두를 보리도등론에 담아서 그 가르침을 티벳에 전수 하셧다 아띠샤께서는 그와같이 통합해 가르치셧지만 담고있는 내용의 분량에 따라서 후대에 다시 경을자세하고 넓게 공부한 후 경에 의지해 서 수행하는자(까담슝빠)람림에 의지하여 수행하는자(까담람림빠)핵심적인 내용만골라서 수행하는자(까담 담악빠)이세갈래로 나뉘어 졌다 위의세 갈래를 쫑카파 대사께서 스승 로닥 둡첸과 다호르켄첸 최꺕상뽀 를 통하여 하나로 묶었으며 대사께서는 장라딩 지역의 사자처럼 생긴 어느바위 밑 에서 기도하여 대보리도차제를 저술하셨다 그 때 대사께서는 왼쪽 머리위에 아띠샤 상을 모시고 기도했는데 이때부처님 으로부터 이어지는 람림 의 법맥을 잇고 있는 모든스승들을 뵙게 되었으며 그 분들이 직접 법을 토론 하는 것을 뵙기도 했다 특히 스승아띠샤와 그의 수제자인 돔된빠 뽀또와 샤라와 네 분의 형상을 한달간 계속해서 뵙기도 했다 기동의 마지막 에는 돔뙨빠 뽀또와 샤라와 세분이 아띠샤 안으로 흡수 되고 아띠샤가 손을들어 쫑카빠대사의 정수리에 수기를 내리시고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열심히 설파하라 그러면 그에 대한 도움은 내가 줄것 이다 하고 말씀하셨으니 이는 대보리도차제를 저술하라는 말씀을 전해 받은것을 의미 한다 대사께서 처음에 선정편 까지만 저술하셨으나 후에 문수보살이 화현하여 지혜편도 마저 저술토록 권하셨다 이와같이 문수보살을 비롯한 위대한 람림의 스승들로부터 권유받고 저술한 대보리 도차제는 큰 촉복이 담긴보물이다 후에 대사는 대보리도차제의 핵심적인 내용을 모아서 요약보리도차제 를다시 저술 하셧으니 요약보리도차제는 듣고배우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대보리 도차제는 가르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둘은 서로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고 모든것을 실천에옮기는 것이 힘들고 알기 어려우므로 후대에 배우는 사람 들의 근기와상황 에 맞게 실천에옮길수 있도록 졸이고 늘려서 다시저술해도 된다는 말씀을 남겼다 이에따른 대보리도차제 와 관련된 여러 저술들이 있다 예를 들면제3대 달라이라마 쏘남 갸초 께서 저술하신 잠벨쉘룽 빤첸롭상최겐 께서 저술하신 데람과 그에 대한 주석서로 제존롭상 께서 저술하신 뉴르람이 있다 그 외에도 총카빠 대사의 대 종 소 람림 세 가지와 닥뽀나왕닥빠의 렉쑹닝쿠 와 같은것들이 가장 유명한 여덟가지 람림 의 저술들이 전해지고 있다 이여덟가지 람림은 방편이 각각다른 다른내용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따로따로 전수 받아야 한다 부처님 당시에는 룽균(구전)만 있었으나 후대 사람 들이 구전만으로 이해 할수가 없어서 티균(광해)이 나타난것이다 이 에는 셰티 마르티 남티 뇽티 가 있다 셰티는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깊게 설명하여 가르치는 것이고 마르티는 의술이 뛰어난 의사들이 시체를 해부 하여 제자들에게 오장육부가 무엇인지 직접보여 주듯이 단어를 구구절절이 설명하기 보다는 문장의 핵심을 직접일러 주는것이다 냠티는 스승이 자신의 경험에 의지하여 제자의 근기에 맞게 가르치는 것을 말하며 뇽티는 스승과 제자가 같이 살거나 가까이에 있으면서 제자가 어느 하나를 완벽 하게 깨우칠때까지 다음것을 가르치지 않는것이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배우게 되면 업을 녹이는데 특별한 비법임을알수 있으며 불보살들의 불가사의한 가피를 입을수 있게 된다 모든 부처님 가르침의 핵심적 의미 이자 보살들이 찬탄 했던 람림은 출리심의 하사도차제 와 사바세계가 의미 없는 것임을 아는 중사도차제 와 보석과 같은 보리심 중도적인 견해를 익히는 상사 도차제 로 이루어진다 이러한것 들은 모두 위에서 제시한 네가지 가르치는 방법에 의지해야 한다 한편 람림의 실체가 무엇인지 또 몇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 단계적인 수행 체계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며 거기에 나오는 고사와 요의법 등을 가슴에 새긴후에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절차없이 마음대로 섞어서 수행하게 되면 발전이 없다 이는 차 소금 밀가루 쌀 등을 따로따로 나누지 않고 서로 섞어서 한봉지 안에 넣고 사용하는것과 같다 예전 인도에서 가장큰 두대학 중 하나인 나란다,대학에서는 스승의 청저한 말 제자의청정한 마음 청정한 내용의 가르침 이세가지로 써 가르치고 배웠다고 한다 또다른 대학인 비끄라마쉴라 대학에서는 위대한 저술가 위대한법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 에 대한 방법 이세가지를 특히 강조 하였으며 이 두대학에서는 공통적으로 기초적인 가르침을 가장 중요하게 강조해 왔다 여기 람림의 특징은 다름아닌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한 인도불교 대학자들의 잔통과 수없이 이어져내려온 스승들의 실천을 통해서 정법임이 증명된것이다 만약 정법 아닌것에 의지하여 수행한다면 스스로 믿음과 정진을 크게 할수없거니와 깨우침도 있을수 없다 또한 매우훌륭한 정법이라고 해서 한 가지에만 집착하여 수행한다면 출리심 보리심 올바른 견해와 같은 가장근본적인 것을 알지못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삼보의 특별하고 위대한 가치조차 도 알지,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불법의 근원이 되는 부처님을 비롯 하여 위대한 스승들의 생애를 통해서 깨우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야 한다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부처님으로 부터 뻗어 나온 심오하고 광대한,길을 아띠샤 께서 다시 하나로묶어서 티벳에서 보리도등론을 가르치셧다 그러므로 부처님을 비롯한 많은 스승들의 생애를 다알아야 하겠지만 여기서는 아띠샤의 생애만을 간추려서 말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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