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인생나침반

‘이목耳目’

작성자상현 덕비|작성시간26.06.19|조회수16 목록 댓글 0

‘이목耳目’이란 말이 있다.

눈도 귀도 같은 두 개, 같이 붙여 쓴다.

이는 즉, ‘많이 듣고 많이 보라 뜻이다.

 

그런데 입은 하나이다.

그 하나인 이유는나의 말을 줄이고,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일구이언一口二言’, ,  입으로 두말하지 말고 정직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입은 하나뿐인데, 시차를 두고, 상대를 바꾸어 두 말을 하는 능력자가 있다.

그 능력이라는 것이, 서로를 죽이는 능력이다.

그래서는 서로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된다.

 

그래서 불교에서도, ‘입의 4을 경계하고 있다.

, ‘망어·기어·양설·악구4악이다.

 

자신이 소중하면 상대도 소중하다.

그 소중한 자타를, 소중한 시간을,

마음과 입을 추악하게 하는 거짓말 수단으로 악용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당신은 평소 어찌 하고 있는가.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