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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사모게시판법당

선가귀감- 26. 안목이 바른 것이 귀할 뿐

작성자보문|작성시간23.03.14|조회수67 목록 댓글 11

26. 안목이 바른 것이 귀할 뿐

 

古德云하되

 

只貴子眼正(지귀자안정)일뿐

不貴汝行履處(불귀여행리처)니라.

 

위산(771~853) 스님이 말하였다.

 

자네 안목 바른 것이 귀할 뿐

그대의 행실을 보지는 않네.

 

註解

 

仰山(앙산)答潙山問云(답위산문운)하기를

涅槃經 四十券(열반경 사십권)總是魔說(총시마설)이니라

 

此 仰山之正眼也(앙산지정안야).

 

仰山 又問行履處(앙산 우문행리처)潙山 答曰(위산 답왈)하되

只貴子眼正云云(지귀자안정운운).

 

此 所以先開正眼而後(차 소이선개정안이후)說行履也(설행리야)

 

하되

若慾修行(약욕수행)이면 先修頓悟(선수돈오)니라.

 

주해

 

옛날 앙산(803~887) 스님이 위산(771~853)의 물음에 대답하였다.

열반경40권이 다 마군 이야기들입니다.”

 

이것이 그 분의 바른 안목이다.

 

앙산스님이 지난날 살아온 모습에 대하여 묻자 위산은 대답하였다.

자네 안목 바른 것이 귀할 뿐 그대의 행실을 보지는 않네.”

 

이것이 바른 안목을 먼저 연 뒤에 행실을 말해야 되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말한다.

올바른 수행을 하려면 먼저 단숨에 깨쳐야 한다.”

 

출처: 선가귀감, 서산대사 지음, 원순 역해, 도서출판 법공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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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보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3.15 바르게 깨달으신 분이라면 당연히 자비의 행이 나올 것이니 당연히 중생을 향한 마음 일 것이고, 설사 우리들이 보기에 아닌 것 같이 보이는 행을 하더라도 그것은 방편이 되지 않을까요?
    바른 안목으로 행하는 일이니 우리들의 말로 믿고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 작성자법혜 | 작성시간 23.03.15 若慾修行(약욕수행)이면 先修頓悟(선수돈오)니라.
    - 올바른 수행을 하려면 먼저 단숨에 깨쳐야 한다 는 해석인데.... 좀 이상하지요? 우리는 보통 깨치기 위해 수행하는 것인데 이렇게 되면 앞뒤가 맞지 않게 됩니다.
    - 말을 좀 바꾸어 보면...수행을 함에 있어서는 먼저 깨치는 것이 중요하다 ; 쉽게 이해가 되는 해석입니다.

    그런데 이 해석에는 또 다른 의문이 생깁니다. 깨치면 끝이 아니고 또다른 수행이 있나? 는 부분이지요.
    기존의 깨달음 지상주의라면 이 가르침은 성립이 될 수 없습니다. 돈오로 공부 끝났다고 보는 견해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개념입니다.

    정안을 가진다는 것이 돈오를 지칭한다고 본다면, 정안을 가진 후에 행실을 논한다는 것은 정안만 귀하고, 행실은 귀하지 않다는 뜻이 아닙니다.
    행실이 귀하려면 정안이 있어야 한다, 즉 반야안이 떠 져야 바른 행, 무위행이 나온다는 뜻으로 봐야 하지 않을까요?
    또 다른 말로, 일체가 부처라는 지혜를 얻으면 바른 행이 나온다는 결론이 아닐까....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법혜 | 작성시간 23.03.15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견해는 조건이 구족되어야 한다는 전제를 갖는 것이니 (정안이 있어야 바른행이 나온다는) 유위의 가르침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돈오를 일체 중생에게 모두 불성이 갖춰져 있다는 것에 대한 자각정도로 생각한다면 어떨까 합니다. 보현행원도 결국 그런 자각과 믿음(반야) 위에서 이루어지는 반야행이니까요.
    그런데 선승이신 서산대사께서는 깨달음을 강조하셨을텐데 이런 견해 또한 맞지 않을 것 같고....
    이래 저래 잘 모르겠습니다. 모르겠으니 자꾸 엉뚱한 말씀만 늘어놓게 되는군요. ^^

    보현선생님께서 질문주신 내용 중 <선오후수가 아니라 선수후오를 강조>하신 부분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선수후오가 아니라 선오후수를 말씀하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_()()()_
  • 답댓글 작성자연무심 | 작성시간 23.03.15 법혜 수행, 행을

    중생제도를 위한 모든 행이라고 이해한다면 어떨까요?

    금강경에서
    보살행을 하려는 선남자 선녀인은 어떻게 수행하며 어떻게 중생제도 해야 하는 것입니까?

    에서 수행을 행으로 해석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렇게 해석을 하면
    바른 안목, 견처가 있어야 올바른 방향으로 중생제도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앞 뒤 논리 구조도 맞고요~

    _()_
  • 작성자청정수1 | 작성시간 23.03.16 우와~ 다들 멋지십니다.
    연무심님의 수행을 모두를 위한 행 으로 보는 부분이 특히요.
    ^^

    언니, 오빠 비법 공책 보는 것 같아 두근두근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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