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보현보살의 찬탄 게송이 이어짐. 그 중 몇 개
10. 법성은 말과 글에 있지 않다!
法性不在於言論 無說離說恒寂滅 十力境界性亦然 一切文辭莫能辨
법성은 말과 언론에 있지 않고, 말 없고 말을 떠나 항상 고요해.
십력 경계성도 또한 이러해, 일체의 글과 말로 분별 못하고
11. 물질의 중요성
료지 제법성 공적/여조비공 무유적/이본원력 현색신/금견여래 대신변!
법의 성품 공적한 것 분명히 아나, 새가 허공에 흔적을 안 남기듯, 본원력으로 색신을 나타내니, 여래의 큰 신통 변화를 지금 본다! mo 물질의 중요성!
12. 마음과 부처님 경계의 관계
약유욕지 불경계, 당정기심 여허공/ 원리망상 급제취. 염심소향 개무애
만약 부처님 경계를 알려고 하면, 당연히 그 마음을 허공과 같이 맑혀라.
망상을 떠나고 모든 집착 여의고, 마음은 모두 걸림없는 곳 향하게 하라.
15. 세계는 한 가지 인연으로 생겨나지 않았다!
譬如世界初安立, 非一因緣而可成/ 無量方便諸因緣, 成此三千大千界
비여하면 세계가 처음 생길 때, 한 가지 인연으로 된 게 아니고,
무량한 방편과 인연으로, 비로소 이 삼천대천세계가 생겨났네
16. 여래도 무량한 공덕으로 출현하셨다!
如來出現亦如是 無量功德乃得成/刹塵心念尙可知 十力生因莫能測
여래의 출현도 이러하나니, 무량한 공덕으로 이루어셨네.
세계 티끌 같은 마음 다 안다 해도, 십력이 생긴 인연 측량 못하네
22. 본래 행이 원인 된다
십력법우 역여시, 무거무래 무조작/ 본행爲因 보살력, 일체大心咸聽受
십력법우도 이러하여 가지도 오지도 조작도 없고/
본래 행이 원인되고 보살 힘으로, 큰 마음 가진 일체중생 받아 듣나니
30
如來出現亦如是, 先起無邊菩薩行/次化樂寂諸緣覺 次聲聞衆後衆生
여래출현도 이러하여, 끝없는 보살행을 먼저 일으키고
다음에 고요함 즐기는 연각 이루고, 그 다음에 성문, 나중에 중생
34 모든 불법은 자비를 의지하였다& 자비는 방편이 있어야!
一切佛法依慈悲 慈悲復依方便立/方便依智智依慧 無礙慧身無所依
일체 불법은 자비를 의지하고, 자비는 또한 방편에 의지하네.
방편은 지혜에 의지하지만, 걸림없는 지혜는 의지처가 없네.
37 비유할 수 없는 것을 비유로 말한다
여래출현 법무변 세간미혹 막능지/위욕개오 제함식 무비유중 설기비
여래출현법 끝이 없어서 세간 미혹으로는 알수없네.
일체중생을 깨우치기 위해, 비유할 수 없지만 비유로 말한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5.23 중생은 물질이 아니면 제대로 알지를 못해요!
그래서 오감 중 가장 확실한 눈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지요. -
답댓글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5.23 눈으로 보이는 것 - 그것이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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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5.23 허공에 새의 흔적을 볼 수 없는 건, 그건 물질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중생은 물질이 아니면 뭘 보질 못합니다.
그래서 중생을 깨우치려면 性만 가지고는 안 됩니다.
여기서 불보살의 자비가 나오고, 그래서 원력이 나오고...
그래서 본원력, 일체 중생을 開悟하게 하겠다...는 그 마음으로,
생노병사가 없는 자리에서,
생노병사가 있는 자리로 나오지요.
그래서 여래는 본래 물질이 아니지만,
세상에 나오는 것도 아니지만,
그런 본원의 힘에 의해 마침내 우리 중생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지요.
이것에 여래출현의 因입니다. -
작성자법혜 작성시간 23.05.23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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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청정수1 작성시간 23.05.25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