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에 머물지만 증생을 위해 본원의 힘으로 인연 따라 시현하신다!
화엄경여래출현품- 부처님은 어떤 곳에 머물며 왜 나타나시는가? 본원력!
불자야 여래가 무량무애한 구경법계, 허공계, 진여법성 무생무멸 실제에 머물지만,
중생을 위해 때를 따라 시현하는데
본원을 유지하는 고로
무유휴식하고 일체중생 일체찰 일체법을 버리지 않는다.
佛子야 如來가 住於無量無礙한 究竟法界와 虛空界와 眞如法性과 無生無滅과 及以實際언마는 爲諸衆生하사 隨時示現호대 本願持故로 無有休息하야 不捨一切衆生과 一切刹과 一切法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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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6.09 화엄경은 이렇게 '본원력'을 강조하는 대목이 자주 나옵니다.
보현행원의 시작도 '아이보현행원력고'이지요!
부처님이 원래 지닌 본원력에 의해 중생을 위해 시현하기고 무유피염 무유휴식이듯,
보현행자도 원래 부처님과 똑같은 원력을 지니고 있기에,
보현보살과 똑같은 보현행원의 원력이 우리에게도 있기에,
이것에 의지하여 또 이것을 스스로 꺼집어 내어 우리는 보현행을 시작하는 겁니다. -
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6.09 결국 부처님이 출현하시는 근본 이유도 본원력 입니다
일체중생을 행복되게 하리라 이익되게 하리라 하는 그 마음이 부처님 께는 있기에 사바에 출현하시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본원은 부처님만 있는게 아니라 일체중생에게도 있어요
그래서 중생 역시 세상에 나와 장사도 하고 기예도 익히고 온갖 재주로 이익 주고 돈도 벌고 명예도 얻고 하는 것이지요.
세상 모든 부귀영화가 그런 원리로 옵니다. 이익중생 요익중생 할수록 부귀영화가 찾아와요.
반면 중생을 힘들게 하고도 오는 부귀영화도 있기는 합니다만 그건 오래 못가요.
그리고 허망하게 사라지지요.
그리고 본원은 힘이 있어요.
원 자체가 맑고 거룩하기에 그 자체로 힘이 생기는 겁니다.
그게 본원력입니다.
그 본원이 부처님에게 있고, 또 부처님만 아니라 우리 중생에게도 똑같이 있기에 우리는 불각에서 각으로 가며 일체중생을 제도하게 되는 것이지요. -
작성자법혜 작성시간 23.06.09 감사합니다.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