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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문수가 바로 보현행자! - 입법계품 미륵보살을 만나서

작성자普賢.| 작성시간23.11.21| 조회수0| 댓글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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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3.11.21 화엄경 끝에 이르면 문수와 보현의 구분이 없어집니다.
    문수가 보현이 되고 보현이 문수가 되지요.

    그래서 입법계품 미륵보살을 만날 때 미륵은 문수를 만나라고 하면서 문수가 바로 보현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보현은 다시 보현慧行이라, 보현이 지혜행을 하는 것으로 나오지요.

    문수가 따로 있고 보현이 따로 있는 줄 알았던 선재에게,
    사실은 문수 보현이 따로 있지 않음을 미륵은 알려주는 것이지요.

    보현행원품에도 막바지에 가면 보현보살은 지혜로 중생의 마음을 따라 주는 것으로 나옵니다.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3.11.21 본문 따로 번역 안해도 다들 이해 되시지요?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3.11.21 究竟普賢所行諸行 !
    문수가 바로 보현행원을 구경까지 해 마치신 분!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3.11.21 문수가 바로 보현임은 깨달음이 자비행과 따로 있지 않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문수가 지혜가 뛰어난 건 지혜를 따로 구하거나 지혜를 따로 이루는 방법이 있어 그걸로 지혜를 이룬 것이 아니라, 문수가 보현이 되어 자비행을 끝까지 했기에 문수는 비로소 지혜를 이룬 것이지요. 다만 문수는 그렇게 이룬 지혜가 너무 눈부셔 지혜의 상징이 되었고, 보현은 지혜 또한 문수와 똑같지만 자비행이 너무 눈부시니 또한 자비의 상징이 되어버렸이고요. 따라서 문수와 보현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수가 때로는 보현으로, 보현이 또 문수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본문은 그런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화엄은 이처럼 나누는 걸 무척 경계합니다. 그냥 거짓으로, 중생이 알아듣기 쉽게 나눌 뿐인데 마치 그 나눈 것에 고정불변의 실체가 있는 것처럼 중생들은 거기에 빠집니다.
    원효가 기신론에서 일심을 둘로(진여문 생멸문) 나누니 사람들이 마치 마음에 두 가지 마음이 있는 줄로만 안다고 비판한 것도 그런 이유지요.
  • 작성자 보문 작성시간23.11.21 문수보살의 지혜와 보현보살의 자비행이 함께 있는 것!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3.11.22 문수가 보현행을 다 마친 것은 깨침을 이룬 후에 한 일이 아니며, 오히려 보현행을 함으로써 문수의 지혜가 완전한 지혜로 탈바꿈하는 것이지요.

    화엄경은 십지 법문에서 보듯 지혜 우선이 아닙니다. 오히려 대비로 인해 지혜가 자라고 대비로 인해 지혜가 완성된다고 하지요. 우리가 아는 깨달음을 먼저 이룬 후에 자비행을 한다, 보살행을 한다, 가 아닌 겁니다. 지혜와 자비가 함께 갑니다. 그리고 오히려 자비가 지혜를 이끌어 냅니다.
  • 작성자 법혜 작성시간23.11.24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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