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계도총수록 : 태백산에서 진정 지통 등 위해 견불 설명
1. 무저불 : 세간에 안주 하기에 열반의 착을 떠나고 정각을 이루었기에 생사의 着을 떠나 삼종세간이 원명자재 한것을 무저불
2. 願佛 140 願 1 회향願 초지의 願 성기의 願 등을 이르고 이 佛은 無住身이기에 어느 한 물건도 佛身 아님이 없기에 일체 법계에 周遍 함
3. 업보佛 묘각 으로부터 밑에는 지옥 까지 모두 佛事 이기에 혹 사람이 이와같은 이치를 信敬 하면 이를 업보佛이라 함
4. 持佛 삼라 제불은 무진 이지만 만일 海印 으로서 인정 한다면 즉 유일한 해인定의 법으로서 중중무진 해서 세계가 佛을 持하고 佛로서 세계를 持 하기에 지불
5. 열반佛 생사와 열반이 본래 평등하다고 證見 하느걸 이름
6. 법계佛 일진법계 松의 법계 栗의 법계 내지 시방 삼際의 허공법계 등이 總是佛身 이라 보는것
7. 心佛 心息이면 卽佛 心起하면 非佛이라 함. 心息하면 법계가 차별 되기에 心이 안주하면 법계의 제법이 우리들 오척신 中에 체현 되므로 심불 이라 함
8. 삼매佛 해인삼매의 법이 안착 함이 없음을 말한다
9. 性佛 법성을 말하는 것으로 법성에는 三世際를 다한 大性과 일법 중에 일체를 나투는 小性의 二性이 있다
10. 如意佛 대용왕의 寶珠는 일체중생의 衣食을 성숙하게 함과 같이 佛恩도 이와같음을 말함 28~29
의상은 화엄경으로 자신의 안목을 삼으면 문문구구가 그대로 十佛이라 한다. 그 이외 佛을 구한다면 생생겁겁토록 견불 할수없다 고 한다. 이는 의상의 자득한 바니 공목장 이나 오십요문답 에서 진일보한 소식이라고 보아서 무방하리라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