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신라화엄학의 계보
1.원효계
-원효의 교판사상은 신라에서보다 해외에 더 넓게 전해져 화엄의 권의가들은 거의 다 원효의 저술을 인용하고 있으나 어찌된 일인지 본국인 신라에서는 부분적 인용은 있었으나 원효 저술 그 자체에 대해서 연구한 자가 없었던 것 같다(지견)P22. 원효의저술이 가장 넓게 인용된 부분은 '사교판(四교판)'으로, 중국에선 법장, 이통현, 혜원, 징관/일본에서는 동대사의 수령(壽靈)이 인용. 혜원은 약각 비판적으로 받아들인 점에 대해 징관은 無失이라 함.
-사교판론은 심천에 따라 삼승에 통교(通敎), 일승에 분만(分滿)으로 구분하여, 화엄원교는 일승만교에 구경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다시 말해서 乘에는 일승,삼승으로, 교에는 별교/통교/분교/만교로 한 판석은 아주 간단하면서도 화엄사상의 초점을 거양한 것으로 보인다.
-원효계의 화엄은 후세에 전해지지 않는 것 같다.
-원효를 화엄종조로 칭한 것은 후세의 화엄학자들이 유명한 원료를 자종에 짐짓 종조로 모시려는 뜻에서 의식적으로 꾸며댄 일이 아닌가 싶다. 자료로서 현재 전해진 것은 조선시대의 '예참문'에 화엄종조로 칭한 일이다. p24, (지견 견해-김지견박사는 의상을 주류로 봄)
-이상 화엄사상과 선/김지견/민족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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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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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5.28 모름지기 제자는 스승을 뛰어넘어야 해요.
그래야만 된다고 옛 어느 스승님이 이미 말씀하셨는데...
찾아봐야겠네요. -
작성자보문 작성시간 24.05.28 원효대사님을 공부할 수 있어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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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5.29 원효는 교판에서 화엄경, 보현교를 최상위(一乘滿敎)에 배치했는데, 그 이유가 ‘화엄, 보현교는 보법(普法)을 완전히 밝히고 보법으로 중생을 인도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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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해반스 작성시간 24.05.29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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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법혜 작성시간 24.05.29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