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고대불교-삼국통일과 불교(69)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5) 작성자普賢.| 작성시간24.07.27| 조회수0| 댓글 7 본문 목록 댓글 리스트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사람들은 참 이상한 듯. 싸울 필요가 없는데 싸우고 그럴 필요가 없는데 그러네요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북악파와 남악파가 모두 의상의 후예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남악파는 원효 계통의 화엄 수행자로 보는 분도 있습니다.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의천은 원효의 뛰어남을 발견한, 아마 최초의 원효 후학일 겁니다.그런 의천이 왜 균여는 유독 비하했는지 모르겠어요.그 때문에 균여 저서가 많이 사라진 듯.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답댓글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종교에 정치가 개입되면 안됩니다.내 세력이 융성할 땐 내 종교가 활개치나, 권력은 무상한 법.입장이 바뀌면 어제의 대접이 오늘의 박해가 될 수 있거든요.의천 역시 사후에 의천 세력이 힘을 잃자 몰락하지요.탄허스님은 종교 부흥에 정치 세력의 힘을 받자는 쪽이었다지요.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의상화엄은, 의상의 뛰어남에도 불고하고 제가 보기에 문제가 좀 있어요.제가 보는 바로는, 의상화엄은 원효화엄보다 못합니다.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7.27 의상 이후의 우리나라 화엄의 문제가,의상 계통이 우리나라 화엄을 장악(?)하여 의상화엄이 주류가 됐는데,제자들이 의상 공부에만 집중하고 화엄경 자체를 공부 안하는(?) 바람에화엄사상 자체는 발전을 시키지 못한 경향이 있어요.의상 제자들은 의상 사상만 계승, 연구했거던요?화엄경을 보고 화엄경을 공부해야 하는데,스승인 의사의 저술만 달달 공부를 하니,거기 발전이 있겠습니까?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작성자 보문 작성시간24.07.30 고맙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_()()()_ 더보기 신고 센터로 신고 카페 운영자 제보 이전 목록이 없습니다. 현재페이지 1 다음 목록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