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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8.14 인기 순서 댓글을 보니 자현스님이 공격을 많이 받고 있군요.
그런데 스님의 견해는 제가 보기에 말투에 문제가 있을지 모르나,
견해 자체는 저와 같습니다.
저 역시 자현스님의 문제 제기와 같은 생각을 같고 있어요.
아함이나 니까야는 부처님의 100% 순수 말씀이라기보다는,
몇 백년을 구전하면서 문맥과 가르침이 많이 첨가, 보완된 거라 봅니다.
이런 사례는 육조단경 같은 걸 봐도 알 수 있어요.
단경 역시 후대로 내려오며 많은 부분이 첨가 윤색 되지요.
대표적으로 육조가 깨닫고 한 말이라고 나오는 부분(어찌 자성이 본디 청정한 줄 알았겠는가 등등)은
최초 원본으로 알려진 돈황본 단경에는 안 나온다고 합니다.
경전은 100% 부처님 말씀이다...
이렇게 주장하면 그렇게도 우리가 경계하는 단견, 그리고 문자주의에 빠집니다.
대승 경전이 나온 이유도, 구전되는 아함에 전해지는 부처님의 진짜 마음을 다른 시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새로 편찬한 걸로 보는 게 맞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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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8.14 주역 해석은 자기 식으로 해석한다고 했는데 그건 아닐 겁니다.
주역 해석은 마음이 어느 정도 순화가 되지 않으면 제대로 해석을 못 내릴 거에요.
자기 식으로 해석한다는 건 분별지라는 얘기.
그러나 주역 대가들이 들으면 깜놀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