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행원과 깨달음
如四大河 입어대해 無能爲碍 令不入者
보살 역부여시 상근수습 보현행원 성취 일체 지혜 광명 住於일체 佛菩提法 入여래智 무유장애
마치 4대강이 큰 바다에 들어갈때 그걸 방해하여 못들어가게 할 이가 없듯
보살도 그러해서 늘 보현행원을 부지런히 닦아 익혀 일체 지혜 광명을 성취하고 일체 불보리법에 머물러 여래지에 들어 장애가 없다
- 십정품 제9 법계 자재 대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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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제행원 소유제경계
여시勤수행 於中成정각
그들의 소유하신 행과 서원과
그들의 소유하신 모든 경계를
이와같이 부지런히 수행하면은
그 중에 정각을 이루느니라
보살如是知 住보현행地
지혜悉명료 出生일체불!
보살이 이와같이 알고 보현행에 멍물면
지혜가 모두 명료하여 일체 부처님 을 출생 시킨다
- 보현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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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원은 佛行
*佛行을 隨順하면 보현智를 성취한다
如是수순入 諸佛소행處
성취 보현智 普照深법계
보현행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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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은 지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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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諸佛子 能以보현智
了知諸刹數 其數無邊際
여보시오 보현의 불자들이여
그대들 보현의 지혜 가지고
여러가지 세계의 수효 아나니
그 수효 얼마나 끝이 없어요
보현力무량 悉知彼일체
일체眼경계 大智悉능입
보현보살 지혜 힘 무량하여 일체를 모두 다 알고 일체 눈으로 보는 경계에 큰 지혜로 능히 다 들어간다
84
如是삼세中 소유제여래
일체悉能知 名住보현행
이렇게 삼세의 모든 여래 일체를 능히 아는 이라야 보현행에 머문다 이름한다
92
以여시방편 수제최승행
從불법化生 得名爲보현
이같은 방편으로 최고의 행을 닦아 불법에서 변화해 나면 보현이란 이름 얻게 된다
- 보현행품
‘선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저절로 진여에 이른다(修行一切善法 自然歸順眞如法)’고 말하며 적극적 선의 실천을 강조합니다. 따로 무엇(예:수행)을 하지 않아도 착한 일을 많이 하면 진리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며 진여 본성에 순응하는 행위로 기신론은 네 가지 방편을 설합니다. 그런데 이 내용이 바로 보현행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