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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화엄은 보살행을 굳이 보현행원이라 이름 붙였는가?

작성자普賢.| 작성시간24.08.23| 조회수0|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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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8.23 화엄사상의 극치가 사법계 중 사사무애법계라 합니다.
    사사무애 법계는 화엄종 초기부터 있었던 사상은 아니고, 법장만 하더라도 이사무애법계를 최고로 치고 거기에 머물러 있었다고 하지요.
    의상 역시 그러하나 의상의 사상에서는 사사무애법계를 고민한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죠.
    그렇지만 의상 역시 사사무애법계까지는 나아가지 못하고,
    화엄의 절정이라는 사사무애의 사상은 청량 징관에 와서야 완성됩니다.
  • 작성자 普賢.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4.08.23 우리가 지금 아는 법계연기의 四법계는, 이렇듯 처음부터 그러했던 건 아닌 겁니다.
    왜 그렇다면 징관 때 와서야 이런 개념을 만들었을까요?

    보현행원품이 들어있는 40화엄경의 번역은 중국 3가지 화엄 중 맨 나중에 이루어졌고,
    40화엄의 번역에 징관이 참여하지요.

    그리고 징관은 그후, 보현행원품소를 쓰고,
    징관의 제자 종밀은 스승의 소에 다시 주를 단 보현행원품소초를 쓰지요
  • 작성자 법혜 작성시간24.08.28 나무마하반야바라밀...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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