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어떠한 환경에서 수험을 진행하셨는지 간략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통계/수학 전공 대학생입니다. 처음 공부 시작하기 전에 미래보험교육원의 합격수기들을 읽고 참고하면서 보험계리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일반수학, 확률론 베이스는 있었고 학교에서 경제원론 교양수업 한 번 들은 적이 있습니다. 회계와 법은 아예 공부해본 적이 없는 상태였습니다.
Q2. 1차 수험을
① 진행한 기간 & 시기별 공부방법
1) 진행한 기간 : 23년12월부터 학교 병행하면서 조금씩 시작
2) 시기별 공부방법
보험수학 -> 경제학 -> 회계학 -> 법 -> 기출
② 과목별 공부방법
1) 보험관계법령(62.5)
- 수강강의 : 미래보험교육원 보험관계법령 패키지, 체계도로 보는 보험계약법 핵심정리, 기초법률
- 사용교재 : 미래보험교육원 보험관계법령 책 전부
- 보험계약법 : 박후서 교수님께서 정확한 설명과 함께 중요 내용을 반복시켜 주십니다.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하라는 대로 공부했습니다.
- 보험업법 : 다른 공부하다가 머리쓰기 싫을 때 마다 반복적으로 박소연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 근퇴법 : 박후서 교수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버려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2차 연금수리와 아주 조금이나마 관련이 있기에 여력이 되시면 챙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경제학원론(67.5)
- 수강강의 : 경제학 미시+거시
- 사용교재 : 경제학연습(정병열), 다이어트 경제학(김판기)
-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경제학연습(정병열)을 풀고 다이어트 경제학(김판기)을 읽었습니다.
- 저는 국제경제는 비중이 적은 거 같아 버렸습니다.
3) 보험수학(67.5)
- 수강강의 : 보험수학 + 보험수리 1, 미래보험교육원 fm 강의
- 사용교재 : 최신보험수리학
- 일반수학이랑 확률론 내용은 거의 다 아는 상태여서 보험수학 공부만 했습니다. 보험수학 공부가 어느정도 된 후부터는 기출 문제와 최신보험수리학 예제만 풀었습니다.
- 1차 준비 중에 soa p, fm 도 응시하였습니다.
- 막상 시험장에서는 일반수학, 확률론 많이 틀리고 보험수학에서 점수를 많이 획득했습니다.
4) 회계원리(67.5)
- 수강강의 : 회계원리, 중급회계, 객관식중급회계, 원가관리회계, 말문제특강(이승준)
- 사용교재 : 중급회계(유지원), 객관식 중급회계(유지원), 원가관리회계(유지원), 신의한수 객관식 재무회계(이승준)
- 인강을 반복해서 들으면서 공부했고 이해는 거의 못한 채 문제풀이 틀만 외워서 시험장에 들어갔었습니다.
- 마지막에는 이승준 교수님의 신의 한수 교재를 혼자 풀어보며 정리했습니다. 보험계리사 재무회계 최적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 원가회계는 공부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5) 미래강의에 대한 후기 등을 서술해주세요.
- 미래보험교육원 보험관계법령 패키지 : 강력 추천 드립니다.
- Soa fm : fm 준비하는데 모르는 게 많은 경우 듣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회계 말문제 특강 : 마지막에 정리하고 들어가면 좋은 것 같습니다.
Q3. 2차 수험을
① 진행한 기간 & 시기별 공부방법
1) 진행한 기간
2024년 4월 말 ~ 2025년 7월 말
2) 시기별 공부방법
n 초시(24년4월말 ~24년 7월말)
- 보험수리학 : 보험수리학 2 완강 후 역대 기출 반복
- 계리모형론 : 계리모형론1,2 강의 수강 후 기출 반복
- 계리리스크관리 : 강의 절반쯤 듣다가 포기, 매주 스터디에서 주제를 정하여 작성하는 법을 연습
n 재시(24년 7월말 ~ 25년 7월말)
- 연금수리학 : 강의 수강 후 최신연금수리학 문제, 기출문제 반복
- 계리모형론 : soa exam fam, astam, 계리모형론 퍼펙트정리 및 기출 반복
- 재무금공 : 재무관리 1+2+3, 재무관리연습 강의 수강
② 과목별 공부방법
필수라고 생각되는 책에 표시를 했습니다.
1. 보험수리학 (24년 91.00)
-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 미래보험교육원에서 나온 보험수리학2차 문제집을 사서 기출 문제에 대한 해설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 최신보험수리학(오창수, 김경희)
2. 연금수리학 (25년 66.67)
-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 최신연금수리학 마지막 장의 연습문제를 풀었습니다. 마지막에는 회계사 2차 종업원급여 문제도 공부했습니다.
- 최신연금수리학(성주호), ifrs 중급회계상(김재호,김한솔)
3. 리스크관리 (24년 63.33)
- 인강을 듣다가 중단하고 개념을 하나씩 익힌다는 느낌으로 매주 스터디에 가서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심심할 때나 공부하기 싫을 때 가끔 보험연구원 리포트를 읽었습니다.
- 리스크관리론(황희대), 보험계리론(황희대), 보험연구원 kiri리포트
4. 계리모형론 (24년 54.00, 25년 73.67)
- 24년도에 떨어지고 나서는 미국계리사 fam, astam 등을 같이 준비하면서 공부했습니다. 학교에서 생존자료분석 수업을 들은 것도 도움이 조금 되었습니다.
- 계리모형론1,2(이현미), 계리모형론퍼펙트정리(장은우), 계리모형론(강계욱, 김명준)
5. 재무금공 (25년 82.33)
- 재무관리 위주로 공부했고 마지막에는 금융공학에서 이토렘마 나오는 부분만 공부해서 기출만 외워서 들어갔습니다.
- 재무관리1,2,3(김종길), 재무관리연습1,2(김종길), 재무관리및금융공학(김원균), 재무관리및금융공학(김병규), 재무관리및금융공학문제풀이(김병규)
③ 미래강의에 대한 후기 등을 서술해주세요.
- 24년도 시험 직전에 계리모형론 손해보험수리 특강을 들었는데 시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김원균 교수님의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 교재를 사서 풀어봤는데 내용이 컴팩트해서 복습 시에 사용했습니다.
- 연금수리학 핵심정리 책과 보험수리학 기출 풀이집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4. 뒤를 이어 수험을 진행하게 될 후배 수험생분들께 미래강의 추천 및 격려말씀 부탁드립니다^^
n 1차 보험관계법령은 꼭 미래보험교육원에서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1차 회계강의도 주변에서 평이 좋습니다. 타 과목들은 제가 안 들어보기도 했고 강사님도 바뀌셔서 잘 모르지만 미래보험교육원 강사님들은 전부 잘 가르치시니 강의 적극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 제가 공부하고 느낀 점 들을 적은 것이어서 많이 주관적이니 하나의 의견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