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쌍검雙劍

작성자한배검|작성시간08.01.23|조회수206 목록 댓글 0

 

 

*쌍검*

 

쌍검(雙劍)쌍검은 칼날의 길이가2자 5치이고 자루의 길이가 5치 5푼이며, 무게는 8량정도를 사용하였다.쌍검은 양손에 검을 잡고 공격하는 기법이므로 그 동작이 매우 신속해야 하고 기법의 움직임이 유연해야 하며 연결성도 부드러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수반 되어야 하고 체력강화 훈련도 게을리 하지말고 신체의 기력을 길러야 한다. 검을 양손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체의 기력과 검의 다룸도 능수 능란해야하므로 신체의 기능이 완벽히 갖추어져야 한다.

 

*참고하건데, 조선말기 화가 신윤복의 검무를 자세히 연구해보면, 현재 지방문화재로 지정된 진주검무하고는 검세의 동작이나 검의 형태와 검의 길이 등이 판이하게 다른것을 느낄 수 있다.

 

화가의 그림에 나타난 검세의 흐름 두동작만 보아도 검술의 고수이면 그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한동작은 오화전신세이나 대문의 검세이고, 한동작은 비전격적세에서 초퇴방적세로 흘러가는 움직임의 검세이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검무는 이 쌍검의 투로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었던 것이다. 조선시대 기생은 우리가 알고있는 요정에서 술만 따르는 역활을 한것이 아니었다. 서예, 시조, 춤, 국악,풍류 등의 예술에 능했고, 말타기, 활쏘기, 검술 등 무예에 능수 능란 했던 것이다. 말하자면 종합예술인인 셈이다.

 

쌍검의 기예

1, 착검

2, 지검대적세

3, 견적출검세

4, 비진격적세

5, 초퇴방적세

6, 향우방적세

7, 향좌방적세

8, 휘검향적세 1

9, 휘검향적세 2

10, 휘검향적세 3

11,향우방적세

12, 향좌방적세

13, 진전살적세

14, 진전살적세

15, 오화전신세

16,향후격적세

17,지조염익세

18,장검수광세

19,항장기무세

20, 환집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