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익한 여행 꿀팁

직접 만드는 타르트, 맛과 영양도 만점!

작성자작은호수|작성시간15.01.20|조회수79 목록 댓글 0

847-8.jpg


제과점에서 유난히 맛있는 자태(?)로 우리를 유혹하는 타르트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저절로 군침이 돈다. 

식사 후에 내놓으면 더욱 분위기가 사는 과일 타르트. 그렇지만 매일 사먹기엔 너무 비싼 감이 있어 부담스럽다. 그럼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방법은 없을까? 시간을 조금만 투자한다면 작지만 확실한 행복과 만날 수 있다. 


파이와 타르트(Tarte)의 차이는? 


 파이에는 반죽을 파이팬 위에 놓고 각종 충전물을 담아 구워내는 타르트와 유지와 반죽으로 수많은 켜를 내어 바삭하고 고소한 맛에 주안점을 둔 페이스트리가 있다. 

원래 파이란 1600년쯤 유럽에서 밀가루와 유지를 섞어 만든 반죽에 고기나 과일, 크림, 야채를 싸서 주식처럼 먹던 음식을 의미했지만 점차 과자로 정착되었다. 보통 미국식 파이는 충전물로 과일과 너트를 주로 넣고 호박도 종종 이용한다. 현대적 의미의 파이와 타르트의 구분은 충전물을 어떤 것을 넣느냐에 따라 나뉜다. 대략 충전물을 한번 가공해서 반죽에 넣고 구우면 ‘파이’고, 과일 등의 충전물을 그대로 얹어서 구우면 ‘타르트’로 불린다.


배 타르트(Tarte de Poire)


★ 재료 : 타르트 반죽(박력분 125g, 버터와 설탕 각 60g씩, 달걀노른자 1개분량, 소금 1/5작은술, 우유나 생크림 1큰술), 커스터드 크림(우유 250g, 달걀 2개, 설탕 65g, 옥수수 녹말가루 20g, 레몬즙 2큰술), 배 조림(배 1개, 물 1컵, 설탕 4큰술, 레몬즙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버터는 냉장고에 있던 것을 꺼내 사방 1cm 크기로 썬다. 

2 큰 볼에 밀가루와 버터를 넣고 훌훌 섞어 손가락 끝으로 으깬 다음 양손으로 비벼서 가루치즈처럼 만든다. 

3 ②에 소금과 설탕을 넣어 섞고 달걀을 푼 다음 우유나 생크림을 넣어 꾹꾹 눌러서 반죽한다. 타르트 반죽을 비닐 주머니에 담아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넣어둔다. 

4 냄비에 우유를 붓고 설탕을 약간 넣고 우르르 끓인다. 

5 볼에 달걀노른자를 담고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저은 다음 옥수수 녹말가루를 넣고 섞는다. 

6 끓인 우유를 ⑤에 조금씩 붓고 거품기로 섞는다. 완전히 섞이면 다시 냄비에 붓고 센 불에 올려 천천히 저으면서 윤기 나게 끓이다가 펄펄 끓으면 불을 끈다. 

7 ⑥을 넓은 그릇에 부어 랩을 씌운 다음 냉장고에 넣어 재빨리 식힌다. 

8 배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씨 부분을 잘라낸 다음 사방 1cm 크기로 썬다. 냄비에 배를 담고 물과 설탕을 넣고 조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9 반죽을 0.5cm 두께로 밀어 타르트 틀에 깔고 가장자리로 늘어진 부분을 잘라낸 다음 쿠킹호일을 깔고 쌀이나 콩 등을 얹어서 200℃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정도 굽는다. 10 호일을 들어내고 커스터드 크림을 채우고 배 조림을 얹은 다음 200℃로 예열한 오븐에 다시 15분 정도 굽는다.


사과 타르트(Tarte de Pomme)


★ 재료 : 타르트 반죽(박력분 125g, 버터·설탕 60g씩, 달걀노른자 1개분량, 소금 1/5작은술, 우유나 생크림 1큰술), 커스터드 크림(우유 250g, 달걀 2개, 설탕 65g, 옥수수 녹말가루 20g, 레몬즙 2큰술), 사과 조림(사과 2개, 물 2컵, 설탕 1/2컵, 레몬즙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7번은 배 타르트의 반죽 만드는 법과 같음 

8 사과는 깨끗이 씻어 씨 부분을 잘라낸 다음 슬라이스한다. 냄비에 사과를 담고 물과 설탕을 넣고 조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9 반죽을 0.5cm 두께로 밀어서 타르트 틀에 깔고 가장자리로 늘어진 부분을 잘라낸 다음 쿠킹호일을 깔고 쌀이나 콩 등을 얹어서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 정도 굽는다. 

10 호일을 들어내고 커스터드 크림을 채우고 사과 조림을 얹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 다시 15분 정도 굽는다.


TIP- 타르트는 그렇게 어려운 디저트가 아니다. 반죽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드는 경향이 있을 뿐. 만약 시간이 없다면 수퍼마켓에서 미리 만들어진 반죽을 살 것을 권한다. 오븐에서 구웠을 때 딱딱해지는 종류와 페이스트리처럼 바삭바삭하고 결이 지는 두 종류의 반죽이 있다. 좋아하는 식성에 맞춰 선택할 수도 있다. 반죽을 산 후 좋아하는 과일을 올려놓고 시럽이나 과일즙을 첨가하면 좋다.


  847-8a.jpg    847-8b.jpg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