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크랩] Chateau Cos d`Estournel -샤또 꼬스 데스뚜르넬-

작성자카페여행|작성시간18.01.09|조회수270 목록 댓글 1

 

 


Chateau Cos d'Estournel

샤또 꼬스 데스뚜르넬

 

Cabernet Sauvignon 까베르네 소비뇽 55% ,Merlot 메를로 45%,

Cabernet Franc 까베르네 프랑 (포도 블랭딩은 매년 마다 바뀌므로 일정한 비율이 존재하지 않는다.)
Good Vintage 06,05,04,03,02,01,00,96,95,90,86,85,82

등급 : Medoc Classification 1855 Deuxiemes Crus 2등급

소유주 : Domaines Reybier (Michel Reybier)

현 담당자  장 기욤 프라 Jean Guillaume Prats

면적 158에이커

포도 수령 35년

1헥타르당 약 8,000~10,000 포도나무

양조 과정 : 2겹의 온도 조절형 스테인리스 조에서 3주간 침용추출 (마세레이션 : 껍질과 와인쥬스를 오래두어 색상과 타닌,향을 끌어낸다. )80%의 새오크통에서 18개월간 숙성 후 정제. 여과과정없음

 

와인생산량 년간 250,000병

시음적기 생산 이후 10~30년

 

 

-라피트와 무통을 내려다보는 꼬스-

 

1855년 나폴레옹 3세에 의해 개최된 프랑스 파리만국박람회(정확한 내용은 담에 다뤄보기로 한다.-제리)에서 정해진 보르도 메독 등급으로 인해 그때 당시 가격과 인지도로 인해 나뉘어진 등급으로 2등급을 받게된 샤또 꼬스 데스뚜르넬은 2등급이지만 1등급에 버금가는 최고의 와인으로 슈퍼 세컨드라는 칭호를 붙게된다. 사실 1등급과 손색이 없을정도의 와인에 있어서의 떼루아는 1등급 와인인 샤또 라피트 로췰드와 무통 로췰드를 내려다 보고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

 

 

 

 


 

 

루이가스파르 Louis Gaspar d'Estournel

Chateau Cos d'Estournel에서의 cos는 포도나무가 심어져 있는 자갈밭이 언덕 (caux = cos) 위에 있기때문이다. 그리고 d'Estournel 는 데스뚜르넬의 가문의 이름을 딴 것이다. 이 데스뚜르넬 가문인 1811년에Chateau Cos d'Estournel를 설립한 루이가스파르는 1821년부터 약 25년간 포도밭의 확장과 최대의 시설에 대해 투자하였다. 병약한 그는 사실 아주 힘든 몸을 이끌고 1853년 (91세) 죽기 전까지 꼬스데스뚜르넬을 지켰다. 그리고 약한 몸과 다르게 루이가스파르는 생테스테프의 마하라자 (인도의 대왕을 칭호) 그가 만든 샤또는 "보르도의 타자마할"로 불려진다.

루이가스파르를 뒤를 잊는 소유주들은 너무나도 많다. (그만큼 값어치가 있었단 뜻이지 않겠느냐)우선 런던 은행가인 찰스 세실 마틴 Charles Cecil Martyn을 시작으로 빛을 발하게 된다. 1855년의 그랑퀴리 클라세 제정에서 2등급을 올린것이 찰스 세실 마틴이다. 그 후로 스페인의 귀족 에라주 Errazu →프랑스 보르도 재력가 호스타인 Hostein →샤토 몽로즈의 소유주인 루이 샤르모리에 Louis Charmolue →보르도 와인상 페르난드 지네스테  Fernand Ginestet 로 이어진다.

 


 

 

페르난드 지네스테 (Fernand Ginestet)

페르난드 지네스테 (Fernand Ginestet)는 보르도의 "와인 개척자"로 와인재배와 네고시앙으로서의 역할을 결합한 사업을 하는 그때 당시 최고의 재력가 이기도 했다. 꼬스 데스 뚜르넬을 인수 했지만 그의 와인 욕심은 끌로 푸르떼(Clos Fourtet)와 샤또 마고(Chateaux Margaux) 많은 샤또를 보유하고 있는데도 만족하지 못했다. 이런 과다한 욕심에 의해 이후 엄청난 재정난에 휘말리게 되면서 각 이름있는 와인들을 헐값에 내놓기도 한다. (여러 최고의 샤또를 보유했지만 엉망으로 관리하여 망친 곳도 많았다. 그것의 예가 바로 샤또 마고이다.)보르도의 와인 상업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준 인물이기에 잊혀져서는 안될 대단한 인물이다.  현재는 그의 이름이 존재하는 프랑스 최고의 네고시앙인 지네스떼 컴퍼니가 있으며 Ch. Gruaud Larose 샤또 그뤼오 라로즈 와 Ch. Haut Bages Liberal 샤또 오바쥬리버랄 , Ch. Ferriere 샤또 페리에레 , Ch. Durfort Vivens 샤또 뒤르포르 비번스 , Ch. Chasse Spleen 샤또 샤스 스풀렌 , Ch. La Gurgue 샤또 라 구르궤 , Ch. Citran 샤또 시트랑 등의 샤또를 보유하고 있다.  JacquesMerlaut 자크 메를롯의 Bernand Taillan 그룹이 지네스떼를 소유하고 있다.

 

 

Fernand Ginestet

 

Jacques Merlaut


 

 

Bruno brat

Chateau Cos d'Estournel은 페르난드 지네스떼에 의해 안정된 운영을 하다 그가 죽은뒤 그의 3명의 손자에게 지분을 나눠주게 된다. 그 중 브루노 프라트 Bruno brat 에 의해 1998년까지 보르도 와인 회사 베르나르 타앙 Bernard Taillan 에 매각 되기 전까지 꼬스데스뚜르넬의 와인은 절정에 이루게 된다.  브루노 프라트의 열정에 꼬스데스뚜르넬은 그당시 그랑퀴리 2등급 중 으뜸으로 성장시킨다. 꼬스데스뚜르넬을 떠난 후에도 브루노 프라토는 칠레에  Paul Bruno를 설립하였다. (칠레 주요 와이너리 중 하나이기도 하다.) 2000년에 들어 프랑스 사업가인 미셀 레이비에  Michel Reybier 가 인수하였고 샤또의 운영은 옛 소유주였던 브리노 프라트의 아들인 장 기옴 프라트 Jean Guillaume 가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이 두 파트너는 최고의 콤비를 보여주며 꼬스데스뚜르넬의 명성을 찾기 위해 열심히 연구 투자 중이다. 미셀 레이비에는 가공육업계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프랑스 갑부 명단에 들어 있을 정도이다. 얼마 전 샤또 몬텔리나를 매각할려다 실패를 할정도로 막대한 부를 가지고 있다.

 

 

Jean Guillaume, Michel Reybier

 

 

샤또 꼬스데스뚜르넬의 세컨드 와인인 파고드 드 코스 (Pagodes de Cos)는 연간 120,000병이 생산된다.

 

 

JERRY WINE MAGAZINE  다 보신후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 잘못된 정보나 잘못된 표현이 있다면 과감하게 질타해주세요)

다음뷰 추천한방 꽝 ~~쭈욱해주세요 ^^

                                          http://blog.naver.com/hqattack18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제리의 와인매거진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나윰라 | 작성시간 18.01.11
    댓글 이모티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