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유럽음식과 세계 문화 영향

작성자fineclub|작성시간18.11.26|조회수87 목록 댓글 0



★배낭 길잡이★ 유럽 배낭여행(http://cafe.daum.net/bpguide)

유럽! 가슴 설레는 곳으로 함께 떠나보아요~^^




혈해213   글               

                

       

19세기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미국

1) 19세기의 과학자들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유기체들이 식품과 와인의 발효를 일으키고 인간과 동물에게 질병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2) 19세기 중반 아일랜드에 퍼진 감자기근이 감자만이 주식이였던 아일랜드인들 중 1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살아남은 대부분은 미국으로 이주했다.

3) 통일된 이탈리아에서는 토마토소스 스파게티 같은 전형적인 이탈리아 요리가 등장했다.

4) 프랑스에서는 에스코피에 같은 유명 요리사가 프랑스 요리를 더욱 발전시켰다.

5) 19세기 후반은 건강과 과학에 대한 의식이 인류의 생활을 향상시켰다.

1.생물학과 음식

 질병과 죽음은 이제 신의 영역이 아닌 영양과 위생이라는 세속적 문제로 바뀌게 되었다.

 그 예로 콜레라를 들 수 있다. 존 스오우 박사가 콜레라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내면서 과학자들은 여러 다른 실험을 통해 세균이론과 질병의 전파경로를 이해했다. 그 후 파리와 런던, 뉴욕에는 공중위생국이 창설되었다.

 프랑스 와인을 오염시키는 이스트를 루이 파스퇴르가 발견, 발효를 일으키는 것이 이스트라는것을 알아내고, 저온살균법을 만들었다.

 필록세라라는 전염병이 프랑스의 포도나무를 죽여 1900년대에는 본래 프랑스산 뿌리줄기는 3분의 1이 되지 못했다.

1859년 다윈이 말한 적자생존은 귀족의 약탈의 이유로 사용되었다.

이처럼 많은 과학이 우리의 옆에서 힘썼다,

2.대영제국

 19세기의 영국은 더욱 부유해졌지만 아일랜드는 감자기근으로 인해 죽어갔다. 당시 성인 남성은 하루에 13개~14개의 감자를 먹었다. 그러나 마름병이 돌며 감자가 썩자 약 백만 명의 아일랜드인이 죽고 다른 백만 명은 미국으로 건너갔다.

 1861년 이사벨라 비톤이 신중산층의 생활상을 그린 <가정 관리서>라는 책을 펴냈다. 이책의 845개의 요리법중 255개는 끓여서 조리하는 육류 요리였다. 그녀는 실험을 통해 육수에는 많은 영양소가 녹아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 책의 모든 레시피들은 재료, 방법, 시간, 평균비용, 분량 등의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대부분의 측량단위는 무게로 표시되어있고 모든 요리법에 번호를 매겨, 요리사들이 쉽게 참조할 수 있게 하였다.

3.아프리카

 19세기 유럽은 아프리카를 침범했다. 총과 증기선 그리고 말라리아 치료제인 허브 키니네를 들고 아프리카에 도착한 유럽은 식민지를 만들었다. 영국은 그 중에서도 심한 인종주의적 태도를 보였다.

 아프리카 음식의 대부분은 유럽의 식민지문화의 일부이다. 아프리카는 다양한 음식문화가 두드러지게 발달했다.

북아프리카에서는 하리사에 사용되는 향신료 종류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아랍에서는 타진과 쿠스쿠스 케밥이 주가되며 모로코는 대조되는 맛의 조화가 많이 보인다.

서아프리카에서는 열대과일과 생선이 많이나서 그것들을 건조, 훈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보관한다. 이곳의 음식은 대부분 냄비 하나에서 요리가 가능한 스튜 종류이며, 주식으로는 푸푸, 카사바, 옥수수 등이 있다.

4.아시아

 인도는 영국의 가장 중요한 식민지로써 3억 인구의 시장, 차와 커피,아편 그리고 목화의 생산지이다.

 중국 광둥식 요리는 세계 제일이라고 극찬 받았다. 중국 전역에서 조달한 가장 신선한 재료, 초 단위의 타이밍, 다양한 기법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능력은 세계 제일이라 불리는 음식문화를 가능케 했다.

 인도인과 중국인 노동자들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며 자국의 문화와 요리를 같이 가져갔다.

 태국은 쌀을 중심으로 중국의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점과 인도의 커리를 사용한다는 점을 반영했다.

인도네시아는 화산재가 비료의 역할을 대신하는 향신료의 섬이였다.

5. 동부유럽

 루트비히 2세는 최신식 궁정주방을 만들고 프랑스는 전쟁이나자 요리사를 찾아나섰다.

알자스에서는 오늘날 아침식사로 애용되는 쿠겔호프가, 오스트리아에서는 디저트인 자허토르테가 유명하다.

6.통일 이탈리아

 북부 이탈리아에서는 파마산 치즈와 버터를 위한 낙농업이 발달하고, 리조또와 폴렌타의 주재료인 쌀과 옥수수가 풍부했다.

 남부 이탈리아의 나폴리는 파스타의 수도가 되었고 피자는 당시 얇고 바삭했다.

 시칠리아도 디저트가 발달되었다.

7.미국

 남부에서는 돼지의 부위가 사회적 지위를 갈랐다. 대농장주는 갈비, 구이, 햄등의 주요 부위를 먹었고 노예들은 귀, 코, 곱창등을 먹었다. 남부 고급요리는 여성 노예가 만들어서 주방에서는 흑인 여성 노예가 우두머리였다.

 남부전쟁의 북부의 주요 전략은 식량 공급의 통제였다. 당시 위생은 나이팅게일의 이론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전쟁이 끝난 후에는 추수감사절을 국경일로 선포했다.

 미국에 대륙횡단철도를 놓는 작업에 중국인이 들어갔는데 백인 노동자들은 쇠고기와 감자를 먹으며 시냇물을 그냥 마셨기에 종종 장질환에 걸렸지만 중국인들은 신선한 식재료를 얻고 차를 끓여 마셨기에 아무 탈이 없었다.

인디언들을 잡기위해 그들의 집이자 무기이자 옷과 문화인 버팔로를 학살했다. 중서부에서는 메뚜기떼가 50년간 농작물을 먹어치웠고 소몰이가 시작되어 값싼 텍사스 소가 유럽산을 대신했다.

 대호황시대가 오면서 거층빌딩과 엘레베이터 백화점과 소비를 부추기기 위한 광고가 만들어졌다. 집마다 배관과 전기시설이 설비되고 식사를 위해 1개 이상의 방이 사용되었다. 통조림과 냉장열차도 이러한 변화에 한 몫했다.

 식이장애: 거식증과 폭식증은 각각 식용거부와 폭식후 억지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인데 모두 체중이 정상 최저보다 15%이상 감소하며 월경이 3회 이상 중단된다.

 이 외에도 채식주의 신봉, 아침식사 전쟁,코카콜라등의 일이 있었다.

8.에스코피에

 에스코피에는 요리사들의 왕이자 왕들의 요리사였다. 그는 주방의 체계를 군대식 명령을 바탕으로 확립했고 요리사들의 안전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요리법과 그 원리를 담고있는 <요리법 가이드>를 발간했다.

 미국에는 빅터허츨러가 미국의 에스코피에를 자칭했다.

 

//

   

    





즐거운 유럽여행! 함께 나누는 추억!

──────────────────────────────────────────

 

 

★배낭길잡이★유럽 배낭여행

(http://cafe.daum.net/bpguide)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