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1.daumcdn.net/cafe_image/mobile/bizboard_placeholder.jpg)
Self-portrait of Raphael,
aged approximately 23
Raffaello Sanzio da Urbino(Italian: [raffaˈɛllo ˈsantsjo da urˈbiːno];
April 6 or March 28, 1483 – April 6, 1520),
known as Raphael (/ˈræfeɪəl/, US /ˈræfiəl, ˌrɑːfaɪˈɛl/),
was an Italian painter and architect of the High Renaissance.
His work is admired for its clarity of form, ease of composition,
and visual achievement of the Neoplatonic ideal of human grandeur.
Together with Michelangelo and Leonardo da Vinci,
he forms the traditional trinity of great masters of that period.
Disputation of the Holy Sacrament, West wall
라파엘로의 작품은 유연한 형태와 평 이한 구도뿐 아니라
인간의 고결함에 대한 신플라톤 주의적 이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냈다는 점에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Resurrection of Christ ('The Kinnaird Resurrection'),
1499-1502. São Paulo, Museu de Arte de São Paulo.
1508년부터 로마에서 바티칸 궁을 개조하는 대규모 계획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이 계획에는 브라만테가 성베드로 대성당을 재건하고
(1514년 브라만테가 죽은 뒤 이 작업은 라파엘로에 의해 완성되었음),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에 그림을 그리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라파엘로는 교황이 거처하는 스탄차 델라 세냐투라를 장식(1508~11)하는 일을 맡았는데,
여기에 자신의 가장 중요한 프레스코화인 <성체에 관한 논쟁>, <아테네 학당>을 그렸다.
The School of Athens, 1509-1510, East wall
1495년경에 당시 위대한 화가 피에트로 페루지노 밑에서
도제생활을 하면서 이탈리아 미술 전반에 대해 배웠다.
그 후 피렌체로 간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 화풍의 영향을 받았다.
라파엘로는 조반니 산티와 마자 디 바티스타 치아를라 사이에서 태어났다.
16세기의 화가이자 전기 작가인 조르조 바사리에 따르면
라파엘로의 아버지는 "뛰어난 데라고는 전혀 없는 화가"였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교양 있는 사람으로서 우르비노 궁정에 유행하는
Christ Blessing (Pax Vobiscum),
between 1505 and 1506.
페데리코 다 몬테펠트로 공이 다스리는 동안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The Holy Family with a lamb,
1507. Madrid, Prado Museum.
도나토 브라만테,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를 비롯하여
뛰어난 인물들을 아름답게 재건한 자신의 대저택으로 초빙했다.
페루자와 피렌체의 다른 주요미술가들도 라파엘로에게 영향을 끼쳤지만
특히 우르비노는 라파엘로가 이후에 배우게 될 모든 지식의 기초를 제공해주었다.
또한 이 도시의 문화적 생동감 덕분이라고 볼 수 있는데,
라파엘로는 겨우 17세였던 16세기 초에 이미 남다른 재능을 보여주었다.
The Holy Family below the palm, 1506
조반니 산티가 아들을 데리고 페루자로 가서 움브리아 화파의 위대한 화가
피에트로 페루지노 밑에 도제로 보냈다는 바사리의 말은 수긍할 수 없다.
라파엘로는 그의 아버지가 죽었을 때 겨우 11세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라파엘로가 페루자로 간 날짜를 너무 뒤로 미룰 수는 없다.
일부 학자들은 그 연대를 1495년으로 못 박고 있는데,
확실한 것은 라파엘로가 1500년 5월 13일에는 이미 우르비노를 떠났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공증인이 서명 날인한 증서가 분명히 입증하고 있다.
1500년 12월 10일에 작성된 또 다른 서류에는 당시 '대가'라고 불리는
이 젊은 화가가 아버지의 제자와 함께 1502년 9월 13일까지
The Canigiani Madonna, 1507
이것으로 미루어 보아 라파엘로는 이때 이미 페루지노 밑에서 도제 살이를 시작했고,
자신의 재능을 당장 입증했기 때문에 1501~03년에는 꽤 중요한 주문을 받은 것이 분명하다.
그 주문은 페루자의 산 프란체스코 교회에 있는 오디 예배당에
〈성모의 대관식 Coronation of the Virgin〉을 그려달라는 것으로,
이 그림은 1797년 나폴레옹 군대가 훔쳐갔다가 1815년에 바티칸에 반환했다.
페루지노는 1498~1500년에 페루자의 콜레조 델 캄비오에서 프레스코화를 그렸는데,
The Coronation of the Virgin (Oddi Altarpiece),
1502-1503. Vatican City, Pinacoteca Vaticana.
이런 실제적 가르침뿐 아니라 차분하고 정교한 페루지노의 화풍도
1481~82년에 페루지노가 로마 바티칸 궁의 시스티나 예배당에 그린
〈성 베드로에게 열쇠를 주는 그리스도 Giving of the Keys to St. Peter〉는
〈동정녀 마리아의 결혼식 The Marriage of the Virgin〉(1504)에 영감을 주었다.
The Wedding of the Virgin,
1504. Milan, Pinacoteca di Brera.
Raphael's most sophisticated altarpiece of this period.
페루지노의 영향은 원근법 강조, 인물과 건축물 사이의 점층적 관계,
서정적으로 감미롭게 묘사된 인물 등에 뚜렷이 드러나 있다.
건축물과 관련된 인물의 배치는 페루지노보다 덜 엄격하며,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각 인물의 배치는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Vision of a Knight (The Dream of Scipio or Allegory),
circa 1504-1505
완성한 3점의 소품 〈기사의 꿈 Vision of a Knight〉·
〈3가지 은총 Three Graces〉·〈성 미카엘 St. Michael〉은
젊은 참신함만이 아니라 자신의 표현양식을 이루는 요소들을 다루는 능력이
완전히 무르익은 것을 보여주는 서술적 그림의 빼어난 본보기들이다.
페루지노한테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1504년 말이 되자 라파엘로는
https://en.wikipedia.org/wiki/Raphael
https://en.wikipedia.org/wiki/Raphael_Roo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