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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Leonardo da Vinci / 1452 ~ 1519년 - 3

작성자유 랑|작성시간19.11.21|조회수18 목록 댓글 1

 

Self-Portrait. 1512.

Red chalk on paper.

Biblioteka Reale, Turin, Italy.  

 

레오나르도 다 빈치 : 2피렌체 시대(15001506)

 

149910월의 프랑스군의 밀라노 점령으로 일 모로는 몰락하고,

레오나르도는 L.파치올리 및 제자들과 함께 밀라노를 떠났다.

그리고 15002월 만토바에서 공비(公妃) 이사벨라 데스테의 초상을 그렸다.

피렌체로 돌아온 후 얼마 안 되어 산티시 마아눈치아타 성당으로부터 제단화를

위촉받고, 이를 위한 화고(畵稿) ()안나(현재는 없어짐)를 그려 1501년의

부활제에 공개했으나, 대단한 호평에도 불구하고 회화로 완성시키지 않았다.

이 무렵 그의 과학적 관심은 1502년 여름부터 약 8개월간 이탈리아 중부에서

체자레 보르지아군()의 군사토목기사로서 종군하게 하였다.

The Virgin and Child with St Anne
c. 1510
Oil on wood, 168 x 130 cm
Museen du Louvre, Paris

보르지아의 실각으로 15033월 다시 피렌체로 돌아와

모나리자의 제작에 착수하였다.

같은 해 10월 정청(政廳)으로부터 팔라초 베키오 안에 있는 대회의실 벽화

앙기아리의 싸움제작을 위촉받았다.

이를 위한 밑그림을 끝내고 150566일부터 제작에 착수하였으나,

불운하게도 폭풍우로 밑그림은 파괴되었다.

The Battle of Anghiari (detail)
1503-05
Black chalk, pen and ink, watercolour on paper, 452 x 637 mm
Museen du Louvre, Paris

그 후 얼마 안 되어 피렌체를 떠나게 되자 벽화는 그대로 버려졌다.

지금은 벽화를 위한 많은 습작소묘와 루벤스의 중심부

모사(模寫, 군기쟁탈의 장면)밖에 남아 있지 않다.

이 시기에도 과학연구는 착실히 진행되어 새의 비상(飛翔)이나 지질

·지지학(地誌學) ·식물학 ·입체기하학 등을 연구하였다.

 

Leonardo da Vinci na presença do Duque de Milão Ludovico Sforza,

afresco de Nicola Cianfanelli

레오나르도 다 빈치 : 2밀라노 시대(15061513)

 

1506년 프랑스 치하의 밀라노에 초빙되어 루이 12세의 궁정화가 겸

기술자로서 6남짓 머물렀다.

이때 숙부 프란체스코의 유산상속으로 이복동생과 소송사건이 일어나,

15079월부터 약 반 년 동안 피렌체에 돌아와 있었다.

Madonna Litta
c. 1490-91
Tempera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42 x 33 cm
The Hermitage, St. Petersburg

밀라노 재방문 기간 동안 제자인 암브로조 디프레디스를 지휘하여

15031506동굴의 성모 2(런던 내셔널갤러리 소장)을 완성했고,

자신은 트리불초의 장군 기마상과 레다(제자의 번안화만 현존)

()안나(루브르미술관) 세례 요한(루브르미술관) 등의 제작에 착수하였다.

성 안나는 그의 예술의 귀결인 동시에 전성기 르네상스 고전양식의 정수를 보여준다.

St John in the Wilderness (Bacchus)
1510-15
Oil on panel transferred to canvas, 177 x 115 cm
Mus�e du Louvre, Paris

그러나 이 시기의 그는 오히려 여러 가지 과학연구, 특히 수류(水流)에 관한

연구나 운하공학 또는 기계학과 해부학 등에 주력하고 있었다.

 해부학 자이자 마르칸토니오 델라 토레와 공동연구를 하고, 알프스를 탐색한 것도 이 시기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로마·앙부아즈 시대(1513~1519)

 

레오나르도 다 빈치1513년에 교황 레오 10세의 동생 네무르 공() 주리아노

데 메디치를 섬기기 위해 로마에 가서, 같은 해 말에는 바티칸 궁에 체재하였다.

그러나 3년 후 후원자인 네무르 공이 죽어 로마에서는 구체적 업적을 거의 남기지 못하였다.

수학 연구에 몰두했다는 것과 산파오르 성당의 측정이 알려져 있을 뿐이다.


Leda and the Swan
1505-10
Oil on panel, 69,5 x 73,7 cm
Wilton House, Salisbury


1516년에는 프랑수아 1세의 초청으로 프랑스로 가서 15175월 제자인 멜치와 함께

앙부아즈의 클루관()에서 살았다.

이곳에서는 궁정화가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수기를 정리하였다.

또한 여러 가지 사색에 잠겨, 운하설계나 궁정설계 등을 지휘하면서 충실한 생활을 하였다.

Leda
c. 1530
Oil on wood
Staatliche Museen, Kassel

그의 방대한 수기는 평생에 걸친 여러 과학(圖學 ·물리학 ·역학 ·광학 ·천문학

·지리학 ·해부학 ·기계공학 ·식물학 ·지질학 ·造兵學 ·수리학 ·토목공학

)의 연구 및 예술론과 인생론이 기록된 것이다.

유언에 따라 멜치에게 보내졌으나, 현재는 그 일부(5,000)가 서구 각지에 분산 소장되어 있다.

과학론은 그의 실증적 경험주의와 냉철한 관찰 적 사고법의 결정체로,

과학사상(科學史上) 그 선구적 의의가 크다.

전 분야에 걸친 지칠 줄 모르는 탐색과 광범위한 업적은 당대의 특징인

전인(全人, 만능인 : 워모우니 베르살레)’의 최고 전형(典型)이라 할 만하다.

 

Leda
1508-15
Oil on panel, 130 x 77,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Còdex del vol dels ocells, redactat en escriptura especular l'any 1505[35]

Codex flight of the birds by Leonardo da Vinci

 

La tombo de Leonardo da Vinci en la kapelo de la kastelo Amboise

 

Leonardo da Vinci's Tomb in Saint-Hubert Chapel (Amboise)

 

 

 

 

 

https://en.wikipedia.org/wiki/Leonardo_da_Vin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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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보좌진 | 작성시간 19.11.21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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