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이스라엘의 풍습을 연재할려고 합니다....
부족하더라도 지켜봐 주세요 ^^
이스라엘의 풍습 1
이스라엘의 옷감
이스라엘에서 가장 흔한 옷감은양털입니다. 먼저 이 양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양털과 양털 깎는 축제일
양털은 이스라엘 경제에서 매우 중요했는데, 양을 키우는 주된 목적 역시 고기보다는 양털과 우유를 얻는 데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동쪽에 위치한 메소포타미아 지방은 양털이, 서쪽에 위치한 이집트 지방은 세마포가 주된 원료였습니다. 한 마리의 양은 죽을 때까지 1kg의 양털을 제공합니다.
양털은 고대 근동 지방에서 국가 간의 주요한 조공물 중 하나였습니다. 북이스라엘 아합 왕의 속국으로 전락한 모압 왕 메사는 매년 아합 왕에게 양털을 조공으로 바쳤습니다.
“모압 왕 메사는 양을 치는 자라 새끼 양 십만 마리의 털과 숫양 십만 마리의 털을 이스라엘 왕에게 바치더니” (왕하 3:4)
양털 깎는 의식은 보통 유월절이 지난 초여름에 행했는데, 곡물 추수와 마찬가지로 많은 일꾼이 필요했으므로 축제일로 모여서 일손을 덜곤 했습니다.
2. 다윗과 나발의 양털 이야기
양털 깎는 축제와 관련된 성경의 사건 중 다윗과 나발이 관련된 이야기가 유명합니다. 다윗이 사울을 피해 유대 광야를 헤매는 기약 없는 도망자 신세가 되었을 때 이런 다윗을 따르는 추종자들이 600명이나 되었습니다. 이 광야에서 이처럼 많은 무리가 어떻게 먹거리를 해결하였을까요?
“마온에 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삼상 25:2)
나발이 터줏대감으로 있던 갈멜은 헤브론에서 남동쪽으로 13km 떨어진 광야 한복판에 있습니다. 이곳은 야생 동물과 각종 부랑자들이 우글거리는 소굴이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추종자들과 함께 나발의 목자들이 양떼를 먹일 때 든든한 보호막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리고 나발이 양털 깎는 축제를 벌인다는 소문을 듣고 다윗은 소년들을 보내 그동안 우리가 지켜준 공을 생각하여 그 보수로 한 몫을 떼어 줄 것을 기대하였습니다.
“다윗이 이에 소년 열 명을 보내며 그 소년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갈멜로 올라가 나발에게 이르러 내 이름으로 그에게 문안하고 그 부하게 사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는 평강하라 네 집도 평강하라 네 소유의 모든 것도 평강하라 네게 양털 깎는 자들이 있다 함을 이제 내가 들었노라 네 목자들이 우리와 함께 있었으나 우리가 그들을 해하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갈멜에 있는 동안에 그들의 것을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나니 네 소년들에게 물으면 그들이 네게 말하리라 그런즉 내 소년들이 네게 은혜를 얻게하라 우리가 좋은 날에 왔은즉 네 손에 있는 대로 네 종들과 네 아들 다윗에게 주기를 원하노라” (삼상 25:5-8)
양털 깎는 축제날에 목자들은 양과 염소들을 주인에게 안전하게 넘겨주면서 그간의 보수를 받곤 하였습니다. 다윗도 위험한 곳에서 양들을 친 나발의 목자들을 보호해 주면서 나름대로 중요한 역할을 했기에 수고에 대한 합당한 수당을 요구한 것입니다. 하지만 나발은 다윗의 요청을 일축했고 오히려 모욕까지 했습니다.
3. 다윗과 압살롬의 양털
아버지 다윗에게 대항해 반란을 일으킨 압살롬과 관련된 이야기에서도 양털 깎는 축제가 나옵니다.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에게 쓴 뿌리를 품고 결국 쿠데타까지 감행하게 된 것은, 자신의 누이인 다말을 욕보인 이복 형제 암논과 암논을 적절하게 치리하지 않은 다윗에 대한 불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압살롬은 2년의 시간 동안 다윗의 처사를 기다렸지만 아무런 조치가 없자 자신이 직접 암논을 처단할 계획을 주도면밀하게 세웁니다. 압살롬은 자신의 양털 깎는 축제에 왕자들을 모두 초청합니다.
“만 이년 후에 에브라임 곁 바알하솔에서 압살롬이 양 털을 깎는 일이 있으매 압살롬이 왕의 모든 아들을 청하고” (삼하 13:23)
압살롬은 그 자리에 참석한 암논을 죽이고 자신의 외할아버지가 있는 그술 지방으로 도망가 3년간 망명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양털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옷감으로 사용됩니다. 다음 주일에는 양털보다 귀하게 쓰인 세마포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