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옥천 정혜사

음력5뭘초하루 탁마합시다. "소나무를 심다"

작성자무애심|작성시간26.06.16|조회수22 목록 댓글 0

"소나무를 심다"

 

임제선사가 황벽에 있으면서 소나무를 심는데,

황벽선사가 이르기를

"깊은 산속에 많은 소나무를 심어서 무엇하겠는가?" 하니

임제선사가 이르기를

"첫째는 산문의 경치를 만들려는 것이요, 둘째는 뒷사람에게 본을 보이려는 것이옵니다" 말하고

곧 괭이로 땅을 세차례 내려치자

황벽선사가 이르기를 "그렇기는하나 이미 나의 방망이 삼천대를 맞았도다" 하니

이에 임제선사가 괭이를 땅에 세우고 허허 소리를 하자

황벽선사가 이르기를 "나의 宗이 그대에 이르러서 세상에 크게 일어나리라" 하였다.

 

 

문) 임제선사가 '허허' 한 것을 어째서 인정하고 '법이 크게 펴지리라' 했는지? 일러보십시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