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 스님의 반야심경 진언 비판 향상일로1

작성시간26.06.10|조회수14 목록 댓글 6

고광 스님의 반야심경 진언 비판

향상일로1추천 0조회 6726.06.07 07:21댓글 1

북마크공유하기기능 더보기

게시글 본문내용

고광 스님은 반야심경의 마지막 진언인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힌두교적 진언이나 신비로운 주문으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와 스님의 파격적인 해석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님은 이 진언이 붓다의 가르침이 아니라,
당시 자아(自我중심의 깨달음을 추구하던 '힌두교적 수행(외도)'
빗대어 비판하기 위해 역설적으로 인용된 것이라고 봅니다.
 
부처님의 '무아(無我)'와 '()'의 가르침은
어떤 신비한 주문을 외워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님은 진정한 깨달음이란
나와 세상이 뇌가 만들어낸 허상임을 철저히 사유하는 과정에서 온다고 강조합니다.


출처 : 불광 미디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2 삼보에 귀의합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성불하세요
  • 작성시간 26.06.13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시간 26.06.15 어서오세요
    벗님을 존경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님께서는 꼭 성불하실 것입니다.

    업장은 소멸되고,바른 깨달음얻어지이다.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__() _
  • 작성시간 26.06.16 삼보에 귀의합니다
    벗님들이여 행복하소서
    오늘도 좋은 날 되세요 ()()()
  • 작성시간 26.06.19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