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법화경/5강-2 무슨 사연으로 왔는가
慧明華추천 4조회 11815.06.15 23:17댓글 24
북마크공유하기기능 더보기
게시글 본문내용
| 다시 법화경 無比스님,봉은사선교율대법회기록(2011.11-20013.11) 무슨 사연으로 왔는가 이제 나올 내용은 사월 초파일 부처님오신날 법회 때의 법문으로 으레 등장하는 내용이다. 부처님이 이 세상에 왜 오셨는가.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으로 오셨다.’ 『법화경』에서 그 이유를 이렇게 밝히고 있다.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 하나의 큰 사연이 있었다. 이와 같은 큰 사연이 있어서 부처님은 이 땅에 왔다. * 그러면 우리는 무슨 사연으로 김씨 집안에, 이씨 집안에, 박씨 집안에 이렇게 태어났는가. 그 태어남에 대한 목적이 설사 없었다손 치더라도 이제 우리가 불법을 만나고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가르침, 진정한 진리의 가르침을 만났다면, 지금부터라도 우리 인생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나도 오늘 이 순간부터는 이러한 사연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고 만들면 되는 것이다. 누구도 처음부터 준비해놓은 사람은 없다. 어제까지는 설사 다른 목표였다손 치더라도 오늘 『법화경』의 이 대목을 만남으로 해서 비로소 우리 인생의 목표설정을 수정해서 보다 나은 방향으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가 날로 발전하고 비로소 우리 인생의 보물을 잊지 않고 늘 우리 삶속에 살리는 일이 된다. 우리의 나이가 70이 됐든, 80이 됐든, 90이 됐든, 100살이 됐든 상관없이 언제나 인생의 봄을 느끼고 누리고 자기의 열정과 의지로써 살아간다면 이보다 더 훌륭한 삶이 어디 있는가. 참으로 불법과 불교를 만난 보람이 분명 그 가운데 있을 것이다. * 『화엄경』에서 부처님께서 ‘신기하고 신기하여라. 모든 사람들이 다 여래의 지혜와 덕상을 다 갖추고 있구나. 단지 모를 뿐이구나. 그래서 나는, 여러분들에게 이 일을 알려주려고 한다’고 하는 말씀과 오늘 『법화경』에서 ‘나는 일대사인연으로 이 땅에 왔다.’라고 하는 말씀이 같은 의미다. -선교율 대법회 법화경 5강-2(2012.3.18)- |
댓글24추천해요4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연꽃 작성시간 26.06.16 삼보에 귀의합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성불하세요 -
작성자엣지있게 작성시간 26.06.17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전희규 작성시간 26.06.18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목탁 작성시간 26.06.20 반가워요
거룩하신 삼보님께 귀의 합니다
일체 중생의행복을 발원합니다 -
작성자연꽃2 작성시간 26.06.22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