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통일적인 행정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작성자엣지있게|작성시간26.06.16|조회수10 목록 댓글 6

불교는 통일적인 행정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근본불교 시기에 교단敎團 사회는 철저히 무정부주의적이었고주종관계나 예속관계가 일체 없었다모두가 불법의 원리 하에서 평등했고불법의 범위 내에서 자주적이었다(자유롭게 자기 일을 했다). 그래서 불교를 창립하신 석가세존은 열반에 드시려 할 때 아난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래는 내가 대중을 거느린다거나 내가 대중을 지도한다(如來不言我持於衆我攝於衆)고 말하지 않는다.” 부처님은 또 종종 나는 승가 속에 있다(我在僧中)고 하면서결코 당신 자신을 우두머리로 자처하지 않았다부처님은 자신을 법왕法王으로 칭했는데이 이란 법에 자재하다(於法自在)는 의미이지통치자라는 뜻이 아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원광 | 작성시간 26.06.19 어서오세요
    벗님을 존경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님께서는 꼭 성불하실 것입니다.

    업장은 소멸되고,바른 깨달음얻어지이다.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__() _
  • 작성자연꽃2 | 작성시간 26.06.20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
  • 작성자전희규 | 작성시간 26.06.24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엣지있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4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연꽃 | 작성시간 26.06.26 new 삼보에 귀의합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성불하세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