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통일적인 행정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근본불교 시기에 교단敎團 사회는 철저히 무정부주의적이었고, 주종관계나 예속관계가 일체 없었다. 모두가 불법의 원리 하에서 평등했고, 불법의 범위 내에서 자주적이었다(자유롭게 자기 일을 했다). 그래서 불교를 창립하신 석가세존은 열반에 드시려 할 때 아난존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래는 ‘내가 대중을 거느린다’거나 ‘내가 대중을 지도한다(如來不言我持於衆, 我攝於衆)’고 말하지 않는다.” 부처님은 또 종종 “나는 승가 속에 있다(我在僧中)”고 하면서, 결코 당신 자신을 우두머리로 자처하지 않았다. 부처님은 자신을 ‘법왕法王’으로 칭했는데, 이 ‘왕’이란 ‘법에 자재하다(於法自在)’는 의미이지, 통치자라는 뜻이 아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원광 작성시간 26.06.19 어서오세요
벗님을 존경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님께서는 꼭 성불하실 것입니다.
업장은 소멸되고,바른 깨달음얻어지이다.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__() _ -
작성자연꽃2 작성시간 26.06.20 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 -
작성자전희규 작성시간 26.06.24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 합니다
거룩하신 스님들께 귀의 합니다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엣지있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4 생활속불교에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나무관세음보살 _()()()_
-
작성자연꽃 작성시간 26.06.26 new
삼보에 귀의합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성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