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스님들 법문

분노 풀어주는 법/ 티벳의 용수스님

작성자햇살|작성시간26.06.20|조회수24 목록 댓글 4

쌓인 분노를 풀어주는 법

우리 모두의 마음에는 쌓인 분노와 미움이 있어요.
어떤 것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생겼고, 어떤 것은 가족, 결혼, 직장, 인간관계 속에서 생겼어요.
또 어떤 것은 전생으로부터 이어져 온 것일 수도 있어요.

수많은 번뇌 가운데 분노는 가장 파괴적인 감정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미움이 집착보다 훨씬 더 해롭다고 가르치셨어요.
마음속에 분노와 미움이 있으면 어디를 가든 해를 입게 돼요.

분노와 미움을 따라 행동할수록 삶에는 더 많은 장애가 생겨요.
한 사람에게 적대적인 마음을 품으면 여러 사람이 우리에게 적대적인 마음을 품게 돼요.
적개심은 자석처럼 해로운 결과를 끌어당겨요.

분노는 몸에도 독처럼 작용해서 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분노가 얼마나 파괴적인지 분명히 이해해야 하며 분노를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어떤 사람을 만나면 분노가 잘 일어나는지, 어떤 상황과 환경에서 분노가 잘 일어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그런 상황에서는 더욱 조심하고 깨어 있어야 합니다. 마치 전쟁을 준비하는 것과 같아요. 우리의 진짜 적인 마음속 분노가 언제 나타날지 알고 미리 준비하고 있어야 해요.

분노는 오랜 시간 쌓여 온 것이기에 풀어주는 법을 배워야 해요. 그 방법은 분노가 일어나는 바로 그 순간에 있어요.
분노가 올라올 때 공간을 주면 분노는 저절로 풀려요. 분노를 표현할 필요도 없고 억누를 필요도 없어요.
그저 알아차림 속에 그대로 두면 돼요. 이것이 분노를 풀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분노를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하다 보면 분노는 점점 힘을 잃어요. 그리고 우리는 점점 더 화를 덜 내고 더 자비로운 사람이 돼요.

자비는 몸과 마음을 치유해요. 모든 병의 근본적인 원인도 번뇌라고 해요. 미움이 풀리면 깊은 치유가 일어나요. 사랑과 자비보다 더 좋은 약은 없어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여여월 | 작성시간 26.06.21 자비무적~~
    _()_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햇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1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 작성자효암 공인 대법사(불교학석사과정) | 작성시간 26.06.21 佛ㆍ法ㆍ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

    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

    成佛하십시요.

    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

    You are welcome to the Buddha, the Dharma, and the Three Seasons.

    I pray with the utmost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hide and mercy shine. Thank you.

    attain Buddhahood

    Amitabha Buddha, Avalokiteshvara Bodhisattva()()()


    = 朴圭澤 華谷·孝菴 公認 大法師(佛敎學 碩士課程 2學年 在學中)의 좋은글 中에서(Among the good articles of Park Gyu-Taek HwagokㆍDharma-Bhānaka and Hyoam's official Daebosa(I'm in my second year of a master's course in Buddhist studies) =
  • 답댓글 작성자햇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1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