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화목분반 수강한 20220689유재혁입니다. 한 학기동안 좋은 수업 감사드립니다!
조선 건국을 흔히 신진사대부의 개혁운동의 결과로 설명하는데, 한편으로는 기존 고려 지배층 내부의 권력 재편 과정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조선 건국을 ‘혁명’으로 볼 것인지, ‘지배세력의 교체’로 볼 것인지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까요?
다음검색
안녕하세요 교수님 화목분반 수강한 20220689유재혁입니다. 한 학기동안 좋은 수업 감사드립니다!
조선 건국을 흔히 신진사대부의 개혁운동의 결과로 설명하는데, 한편으로는 기존 고려 지배층 내부의 권력 재편 과정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조선 건국을 ‘혁명’으로 볼 것인지, ‘지배세력의 교체’로 볼 것인지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