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수행 상담방

437사람들은 왜 수행을 할까요?

작성자불원|작성시간26.06.22|조회수11 목록 댓글 0

사람들은 왜 수행을 할까요?

 

문 사람들은 왜 수행을 할까요?
답 영원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행복은 느낌입니다. 대상이 있는 모든 느낌은 변합니다. 느낌은 의식과 함께 일어납니다. 의식 역시 대상과 함께 변합니다. 변하는 의식과 함께 일어난 느낌도 변합니다. 변하는 것은 고통이고 실체가 없는 무아(無我)입니다. 어리석은 범부는 느낌과 의식을 [나]로 봅니다. 《상응부경》 2권에 의하면 어리석음인 무명 그 자체가 주@객으로 조건 지워져 있으면서 서로를 조작하고, 또 매 순간 생멸하고 변하면서 이어진다고 합니다. 무명 의식에 바탕을 둔 모든 현상 역시 변하고, 괴롭고, 실체가 없습니다. 일반인은 무명에 의해 의식과 느낌을 [나]로 봅니다. 그러나 위빠싸나를 수행하게 되면 몸, 느낌, 의식 등이 변하고, 괴롭고, 실체가 없음을 알고 무명 의식 너머의 영원한 행복인 열반을 깨닫게 됩니다. 부처님께서는 [나는 고(苦)의 원인과 그 소멸에 대해서만 가르친다]고 하셨습니다. 고통은 변하는 것을 변하지 않는다고 착각〔無明〕하여 집착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이것이 욕심〔貪〕, 성냄〔瞋〕, 어리석음〔癡〕입니다. 이것을 정화(淨化)했을 때 무상한 현상 속에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대상을 넘어선, 언제나 행복한 경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안으로는 밝은 지혜로 탐@진@치를 없애고, 밖으로는 무한한 자애(慈愛)가 되어 나타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