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건물의옥상 조경
삼흥콜렉션
위치: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삼흥콜렉션
설계·시공: 루체그린
면적: 236㎡
주요시설: 파고라, 연못, 평의자 등
특징: 직장인의 쉼터가 되어주는 옥상정원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에 위치한 삼흥콜렉션은 금속 패션부자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대상지 주변이 부천공단인 탓에 녹색공간이 열악한 상황이었다. 이에 회사측에서는 공장근로자들이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또 삭막한 주변 경관을 조금이나마 푸르게 가꿔보고자, 2007년도에 회사 옥상 236㎡에 하늘정원을 조성하였다. 이곳의 하늘정원은 패션부자재를 디자인하고 만드는 회사답게 아기자기하면서도 정성이 담긴 아름다운 공간으로 꾸며졌다.
옥상녹화유형은 혼합형으로서 20~50㎝의 경량토양을 사용하여 초화류를 비롯해 다양한 수목을 식재하였다. 목재데크를 중심으로 옥상 주변부에는 왕보리수, 배롱나무, 꽃사과, 회양목 등의 수목을 식재하였고, 정원 중앙에는 연못을 중심으로 소나무와 라일락, 자산홍 등 수목과 초본류를 심어 계절감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검은 현무암과 화려한 색상의 섬기린초, 백리향 등 세덤류로 주변을 꾸민 중앙 연못은 분수의 청량한 물소리와 더불어 눈과 귀는 물론 가슴속까지 시원하게 해준다.
이곳은 공장 옥상에 옥상정원을 만들어 공장지대의 경관을 개선하고, 더불어 공장 근로자들에게 녹색쉼터를 제공한 공장지역 및 공장 내 옥상녹화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경기방송
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경기방송
설계·시공: 좋은건설/좋은집
면적: 549㎡
주요시설 : 피라미드터널, 벤치, 장미타워, 파고라 등
특징: 아이디어가 샘솟는 옥상정원


여기저기 담배꽁초가 흩어져 있고 철재 피라미드 구조물 위로 송신탑이 세워져있는 회색 공간이 방송국의 옥상이었다. 하루 종일 반복되는 기획회의와 프로그램 구상, 출연자 섭외와 방송일로 쉴 틈 없이 일하는 방송국 직원들에게 옥상은 한 개비 담배가 생각나면 올라가는 곳일 뿐이었다. 50여명의 상근직원과 프리랜서, 방송 출연자들을 포함해서 매일 100여명 이상이 바쁘게 움직이는 경기방송의 옥상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런데 수원시 영통지구 아파트단지와 상가들 사이에 위치한 경기방송 옥상이 이전과 아주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하였다. 다양한 편의시설과 풍성한 식물들이 동거하고 있는 녹지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난 것이다.
경기방송의 하늘정원은 혼합형 옥상녹화유형으로서 홍단풍, 매실나무, 배롱나무, 감나무, 구절초, 수호초 등 다양한 식물이 식재되었고, 피라미드터널, 장미타워, 능소화타워 등의 색다른 시설물이 설치되었으며, 데크, 잔디밭, 산책로 등이 적절하게 공간을 구분하고 있어, 미적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하늘정원을 만들고 난 후의 가장 큰 변화는 직원들의 활기찬 표정에서 찾을 수 있다. 매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시청자들을 만나야 하는 방송국 직원들에게 하늘정원은 창조에너지의 샘물과 같은 곳이 되었다. 또한 편안하게 바람과 햇볕을 느끼면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두세 명이 모여앉아 아이디어를 나누는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과천시청
위치: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과천시청 본관 2층
설계·시공: (주)예송건설
면적: 1,000㎡
주요시설: 파고라, 벤치, 폭포 등
특징: 관공서 옥상녹화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로 선정된 과천시의 첫 번째 모델사업으로 2008년 과천시청 본관 2층에 관리·중량형 옥상녹화가 조성되었다. 10~20㎝의 경량토양을 사용하여 이동 동선을 따라 다양한 지피식물, 관목과 교목을 식재하였고 파고라, 벤치, 폭포 등의 시설물을 설치하여 과천시 공무원은 물론 시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쾌적한 휴게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과천시청의 옥상녹화 공간은 일반시민들에게 적극 개방되어 있으며, 일반시민들에게 옥상녹화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옥상녹화의 효과를 홍보하는 역할도 자연스럽게 수행하고 있다.
경기농림진흥재단
위치: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로 경기농림진흥재단 4층
설계·시공: (주)에버텍/동서코퍼레이션(주)
면적: 540㎡
주요시설: 경량형, 관리·중량형, 혼합형 옥상녹화, 파고라, 벤치 등
특징: 옥상녹화 견본 대상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대안으로 도시의 옥상녹화 활성화 사업을 2005년부터 현재까지 6년간 진행하고 있다. 또한 6년간의 옥상녹화에 대한 정보 제공, 홍보, 교육을 목적으로 2009년에는 재단 옥상에 다양한 형태의 옥상녹화 유형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견본원을 조성하기도 하였다.
이곳 옥상에는 현재 경량형, 관리·중량형, 혼합형 등 다양한 형태의 옥상녹화유형이 조성되어 있어, 옥상녹화에 대한 다양한 기술, 조성방법 등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옥상녹화의 견본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연못, 벤치, 파고라, 벽면녹화 등의 여러 시설도 함께 조성되어 있어 재단 직원, 건물 이용자, 방문객 등에게 휴식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경량형 옥상녹화유형은 현재 옥상녹화 시공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형을 전시하고 있으며, 부직포, 배수판, 토양층, 식물소재 등의 단면을 볼 수 있는 시설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옥상녹화의 구조 및 식재 식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