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도헌 정태수님의 <중용지도>, 35x45㎝, 2008 (액자에 유리 표구)
작품설명 : 중용지도(中庸之道) 중용은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으며,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음을 뜻하는 유교의 개념. 중용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우선 〈서경 書經〉에는 "진실로 그 '중용'을 잡도록 하라"는 말이 있다. 〈서경〉에서의 중용은 요·순·우·탕으로 이어진 중국 고대 제왕의 정치의 기본 원리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논어〉·〈맹자〉에서도 〈서경〉과 동일한 관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중용의 개념을 명백히 인간의 윤리와 결합한 사상을 전개한 것이 〈중용(中庸)〉이다. 〈중용〉에서는 "희로애락의 미발(未發)을 중(中)이라 하고, 발하여 중절(中節)된 것을 화(和)라고 한다"라고 했다. 여기서 중이란 희로애락 등의 감정이 아직 발하지 않는 상태의 내면적 마음을 의미하며, 화는 이미 촉발된 정(情)이 중에 의해 조절된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중화의 상태에 도달하려는 수양의 방법으로 신독(愼獨)을 제시했다. 한편 〈주역 周易〉에서는 하나의 괘(卦)가 상(上) 삼효(三爻)와 하(下) 삼효로 구성되는데, 64괘 384효는 끊임없는 사물의 변화를 상징하며, 각 효는 그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가장 적절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 가운데서 2효와 5효를 중이라 하고, 초효 및 3·4·6효는 불중(不中)이라 하며, 2·5효가 과불급(過不及)이 없는 적의(適宜)한 자리로 길(吉)하다고 했다. 〈주역〉의 이러한 사상은 시중설(時中說)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시중은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그에 대한 처신이 부합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중설은 본래적인 모습을 지키면서도 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대처해야 함을 강조한다. 일상에서 중용의 도를 지키면 건강과 행복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을 소장하시는 분께 넘치거나 부족하지 않게 적절한 중용의 도를 유지하여 영생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휘호하였다.
2.지산강신철선생님 부채작품
임재선사글 (수처작주 립처개진 즉시현금 갱무시절) 언제 어디서나 주체적일수있다면 그 서있는곳이 참된곳이고 바로 지금이지 다시 시절은 없다
3.서정 태선희선생님의 부채작품
4. 멍석 김문태선생님작품
5.예광 장성연선생님작품
<가로 135x세로 23cm
중재 신윤구선생님작품 6.
筆墨雖出於手實根於心 필묵은 비록 손에서 나오지만 실제로는 마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7.석인 강수호선생님 작품
三樂
군자에게 세 가지 즐거움이 있는데 세상에서 왕노릇하는것은 여기에 있지 않다. 부모가 함께 계시고 형제가 무고한 것, 이것이 첫째 즐거움이다. 행하는 바가 공명정대하여 우러러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굽어보아 사람들에게 창피하지 않은 것, 이것이 둘째 즐거움이다. 천하의 수재들을 만나 교육하는 것, 이것이 셋째 즐거움이다.
* 孟子 盡心章句 중에서
8.도정권상호 선생님 부채작품
춘야도리원서 이백/춘야도리원서 (春夜宴桃李園序) 낙관문 내용은
9.지원 박양준 선생님작품
10.시인 이해완선생님의 시집10권
귀원 송인도선생님의 전각작품
|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연당(娟堂) 작성시간 09.06.05 따뜻한 마음으로 주신 성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三道軒정태수 작성시간 09.06.08 귀한 작품을 아낌없이 보내주신 여러 작가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성원덕분에 답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돌와왔습니다.
-
작성자한배 작성시간 09.06.08 휼륭한 작품 찬조 존경스럽습니다. 잘 감사했어요 고맙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해요
-
작성자능서화 작성시간 09.06.20 아침의 수확이 넘 풍성하네요...감사..
-
작성자芝香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06.26 귀원 송인도 선생님 귀한마음내주셔서 감사합니다...서예세상의 총무님으로 수고가 많은 예원님께 행운이 내려앉았습니다 ...늘 행복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