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댓글

뒤로

와인딩의 기본(?)... 코너 진입속도는 어떻게 판단하나요?

작성자박노진| 작성시간09.05.18| 조회수499| 댓글 8

댓글 리스트

  • 작성자 홍순권(콜린) 작성시간09.05.18 반복을 통해 몸에 베이게 해야겠죠~!!^^
  • 작성자 박낙호 작성시간09.05.18 코너 들어갈때 안무서우면 악셀 꽉~! 밟고 무서우면 악셀에서 발떼고 ㅎㅎ;;; (농담입니다~~ ㅠ)
  • 작성자 낭만고양이[강동혁] 작성시간09.05.18 정말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이건 감과 경험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판단되는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속도가 바로 적정속도라 봅니다. 90킬로가 적정속도라 해도 70킬로로 진입했을때 무섭고 여유가 없다면 그것조차 빠른 속도일 것입니다.
  • 작성자 이영한(Old-Timer Lover) 작성시간09.05.18 이 질문은 슈마허한테 물어도 답을 못 구하겠네요, 뜬구름 잡듯이 이야기 하면,공로 와인딩에서는 코너에서 심리적으로 본인이 본인 차량을 가지고 부담을 느끼지 않고 차량의 밸런스가 전혀 흐트러지지 않는 선(스키드음조차 잘 들리지 않는 정도 선)에서의 속도가 되겠고, 서킷에서는 본인의 차량이 슬라이드 상태에서 콘트롤이 되는 정도 수준이 최대한의 적정 진입 속도가 아닐런지, 그건 그렇고 노진씨가 차량이 심하게 미끄러지는 슬라이드 상태(대청댐에서 와인딩시 타이어 스키드음 나면서 조금 미끄러지다 마는것 말고)에서 밸런스를 다시 확보하기 위해 차량을 직접 콘트롤 해 본 경험이 있어요??? 와인딩이나 서킷 주행 에서
  • 작성자 이영한(Old-Timer Lover) 작성시간09.05.18 노진씨가 말하는 감각을 연습을 통해 아마츄어 매니아들이 가장 안전하게 얻을수 있는 것이 적당히 젖은 노면에서의 트랙 주행인데, 카앤드 회원분들중에는 안전교육이나 자유주행에서 체험을 직접 해 본 분들도 많지만,
  • 작성자 박노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9.05.18 많은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어려운 문제였군요. 연습과 경험을 쌓아야만 답에 조금 가까워질 수 있겠네요. 심하게 미끄러지는 경우보다는 뒤가 잘 날아가는 i30의 특성상 약간의 오버스티어를 몇 번 겪었었는데, 다행히 그건 해결책을 좀 알 것 같습니다만, 오버스피드 진입은 정말 뒷수습이 안되는 문제라서 조심해야하잖아요. 와인딩로드 젖은노면에서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 같지는 않고, 결국 천천히 경험을 쌓아야겠네요^^
  • 답댓글 작성자 이영한(Old-Timer Lover) 작성시간09.05.18 또 하나의 방법이 있어요, 차량이 동일하고,동일한 세팅을 가지고 있더라도,드라이버에 따라서 코너링시 안전 속도가 천차 만별이 되는데,안전하고 빠르게 달리기 위한 부드러운 핸들링이나 악셀링,그리고 하중이동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 것은 슬라럼 주행을 통한 연습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가능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이영한(Old-Timer Lover) 작성시간09.05.18 젖은 노면에서 테스트 하라는 건 아니고,젖은 노면의 트랙주행 에서 차량을 콘트롤 하다 보면 자연히 내몸에 감각이 조금씩 만들어 집니다, 드라이빙은 머리로 할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어요, 몸으로 익히는 거지,결국 자신의 감각을 훈련 시키는 겁니다, 공로 와인딩만으로는 그런 연습 효과를 기대할수 없어요, 노진씨도 카앤드 문막 정모에서 본인이 궁굼해 하는 것들을 몸으로 부딪쳐 보십시오, 다른 사람들 주행 하는 것도 직접 보면서,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는 카페앱에서
댓글을 작성하시겠습니까?
이동시 작성중인 내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