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요양 센터 얼마나 남는지 계산해봅니다.
방문요양의 특성은
수급자의 사망, 입원, 요양원 입소 이사.수급자사정..등 사유로
등급별 수가 한도를 다 채우지 못합니다.
따라서~
평균 3등급 수급자 3시간 주 5일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3시간 공단수가 57,020원 × 주5일 ×4.345주 = 월평균 공단수가 1,240,185원입니다.
월평균 공단수가 1,240,185원 = 공단부담금 85%+ 본인부담금 .정부지자체부담15% 이구요.
이중 87% 를 요양보호사 급여비로 지급합니다.
87%= 요양보호사 세전급여 + 사업주부담 5대보험 +퇴직적립금 이구요
센터는 공단수가 1,240,185원 을 받아서
요양보호사 급여비1,054,157원(87%)을 지출하고 센터운영비 186,028원(13%) 를 사용 합니다.
======================================================
★ 수급자 14명 이라고 가정하면
수급자 1인당 운영비 186,028원 × 수급자 14명 = 2,604,392원 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사무실 임대료, 전기,냉난방,사무용품비, 차량유지비,감가상각비, 홍보.영업비.접대비..등
지역과 영업활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사무실 운영비는
지방 도시 최하 200만원 ~수도권 광역시지역 250만원 정도 지출이 됩니다...ㅠ
따라서 센터장 급여는 ~
지방 소도시의 경우 월 60만원 수준이고
수도권 광역시 의 경우 월 11만원 수준 입니다...ㅠ
====================================================
★ 수급자 25명 일 경우 ~
수급자 1인당 운영비 186,028원 × 수급자 25명 = 센터운영비 4,650,700원 이기에
사무실 운영비로 ~
지방 도시 최하 200만원 ~수도권 광역시지역 250만원 정도 지출하면 ...
센터장 급여는~
지방 소도시의 경우 월 265만원 수준이고
수도권 광역시 의 경우 월 215만원 수준 입니다...ㅠ
===========================================================
★ 사회복지사 가산금 에대한 착각
수급자 15명 이상일 경우 의무적으로 사회복지사 1명을 채용해야 하고
공단에서 사회복지사를 채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경우 가산금을 지급 하는데...
가산금 = 수급자개인별 이용금액 ÷ 전체수급자 수 이기에 ...
주 3회 서비스 또는 월중 계약을 하거나 계약이 취소된 경우 사회복지사 가산금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가산금은 ~
수급자가 많다고 가산금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주 3회 서비스 또는 월중 계약을 하거나 계약이 취소된 경우가 없어야 많아지며
사회복지사 가산금은 사회복지사 급여비의 80~120% 정도 수준 이라서 남거나 부족할 수 있습니다.
★ 1년 미만 근로자의 퇴직적립금에 대한 착각
1년미만 근무자에게 적립한 퇴직금은 ~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센터의 수익이라고 착각 하는데...
적립했던 퇴직금을 센터장 개인이 사용할 수 없고
센터 운영비 통장에 입금해야 하며 지급하지 않은 퇴직금 많큼을
종사자 급여를 올려야 87% 를 마출 수 있기 때문에 센터는 수익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지급하지 않은 퇴직금 많큼을 종사자 급여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를 구하기 쉬워 집니다.
★ 만일 ~
수급자 25명 인데 돈을 번다고 한다면 부정수급을 하거나 거짖말100%이고
센터장 급여 최저임금으로 계산하면 ~
수급자 25명 까지 걸린기간 =수급자 35명 이상 유지한 기간 입니다.
따라서~
수급자 25명 될때까지 2년이 걸렸다면
이후 수급자 35명 이상 유지한 기간 2년을 포함하여 총 4년간 운영해야
센터장 4년평균 급여가 최저임금 수준이 되는 것 입니다...ㅠ
이렇게 계산을 해보지 않고 ~
사업을 하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를 깨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ㅠㅠ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대비원(경기,남양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2 요양보호사로 근무하려면 ~
장기요양기관이 요양보호사를 시군구에 입사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센터,시설에 등록하지 않으면 요양보호사로 근무할 수 없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애기사과 (인천) 작성시간 26.06.22 대비원(경기,남양주) 네 답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해봄 작성시간 26.06.23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라희(서울) 작성시간 26.06.23 저에 지인샘 아는분이 한다기에 자선사업 할생각 아님
하지 마시라고 충고 했는데....
사회복지 사업 시작 하셨어요 ㅎ
그분 이제 겨우 대상자 3명이라고.... ㅠ ㅠ -
답댓글 작성자대비원(경기,남양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4 new
하기로 마음 먹은 사람은 ~
아무리 충고를 해도 듣지 않으려 하고 오히려 서운해 합니다...ㅠ
몆달동안 열심히 해서 ~
대상자 가 늘어나나 싶었는데...
요양원에 가시거나 ~
입원 하시어 한두명 빠지면 힘도 빠지겠지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