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요양 센터 얼마나 남는지 계산해봅니다.
방문요양의 특성은
수급자의 사망, 입원, 요양원 입소 이사.수급자사정..등 사유로
등급별 수가 한도를 다 채우지 못합니다.
따라서~
평균 3등급 수급자 3시간 주 5일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3시간 공단수가 57,020원 × 주5일 ×4.345주 = 월평균 공단수가 1,240,185원입니다.
월평균 공단수가 1,240,185원 = 공단부담금 85%+ 본인부담금 .정부지자체부담15% 이구요.
이중 87% 를 요양보호사 급여비로 지급합니다.
87%= 요양보호사 세전급여 + 사업주부담 5대보험 +퇴직적립금 이구요
센터는 공단수가 1,240,185원 을 받아서
요양보호사 급여비1,054,157원(87%)을 지출하고 센터운영비 186,028원(13%) 를 사용 합니다.
======================================================
★ 수급자 14명 이라고 가정하면
수급자 1인당 운영비 186,028원 × 수급자 14명 = 2,604,392원 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사무실 임대료, 전기,냉난방,사무용품비, 차량유지비,감가상각비, 홍보.영업비.접대비..등
지역과 영업활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사무실 운영비는
지방 도시 최하 200만원 ~수도권 광역시지역 250만원 정도 지출이 됩니다...ㅠ
따라서 센터장 급여는 ~
지방 소도시의 경우 월 60만원 수준이고
수도권 광역시 의 경우 월 11만원 수준 입니다...ㅠ
====================================================
★ 수급자 25명 일 경우 ~
수급자 1인당 운영비 186,028원 × 수급자 25명 = 센터운영비 4,650,700원 이기에
사무실 운영비로 ~
지방 도시 최하 200만원 ~수도권 광역시지역 250만원 정도 지출하면 ...
센터장 급여는~
지방 소도시의 경우 월 265만원 수준이고
수도권 광역시 의 경우 월 215만원 수준 입니다...ㅠ
===========================================================
★ 사회복지사 가산금 에대한 착각
수급자 15명 이상일 경우 의무적으로 사회복지사 1명을 채용해야 하고
공단에서 사회복지사를 채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경우 가산금을 지급 하는데...
가산금 = 수급자개인별 이용금액 ÷ 전체수급자 수 이기에 ...
주 3회 서비스 또는 월중 계약을 하거나 계약이 취소된 경우 사회복지사 가산금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가산금은 ~
수급자가 많다고 가산금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주 3회 서비스 또는 월중 계약을 하거나 계약이 취소된 경우가 없어야 많아지며
사회복지사 가산금은 사회복지사 급여비의 80~120% 정도 수준 이라서 남거나 부족할 수 있습니다.
★ 1년 미만 근로자의 퇴직적립금에 대한 착각
1년미만 근무자에게 적립한 퇴직금은 ~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센터의 수익이라고 착각 하는데...
적립했던 퇴직금을 센터장 개인이 사용할 수 없고
센터 운영비 통장에 입금해야 하며 지급하지 않은 퇴직금 많큼을
종사자 급여를 올려야 87% 를 마출 수 있기 때문에 센터는 수익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지급하지 않은 퇴직금 많큼을 종사자 급여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를 구하기 쉬워 집니다.
★ 만일 ~
수급자 25명 인데 돈을 번다고 한다면 부정수급을 하거나 거짖말100%이고
센터장 급여 최저임금으로 계산하면 ~
수급자 25명 까지 걸린기간 =수급자 35명 이상 유지한 기간 입니다.
따라서~
수급자 25명 될때까지 2년이 걸렸다면
이후 수급자 35명 이상 유지한 기간 2년을 포함하여 총 4년간 운영해야
센터장 4년평균 급여가 최저임금 수준이 되는 것 입니다...ㅠ
이렇게 계산을 해보지 않고 ~
사업을 하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를 깨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ㅠㅠ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애기사과 (인천) 작성시간 26.06.22 대비원(경기,남양주) 네 답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해봄 작성시간 26.06.23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라희(서울) 작성시간 26.06.23 저에 지인샘 아는분이 한다기에 자선사업 할생각 아님
하지 마시라고 충고 했는데....
사회복지 사업 시작 하셨어요 ㅎ
그분 이제 겨우 대상자 3명이라고.... ㅠ ㅠ -
답댓글 작성자대비원(경기,남양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4 하기로 마음 먹은 사람은 ~
아무리 충고를 해도 듣지 않으려 하고 오히려 서운해 합니다...ㅠ
몆달동안 열심히 해서 ~
대상자 가 늘어나나 싶었는데...
요양원에 가시거나 ~
입원 하시어 한두명 빠지면 힘도 빠지겠지요...ㅠ -
작성자복수초 작성시간 13분 전 new
대비원님께 여쭈워 봅니다
누나 남편(매형)4등급을 받으셨는데 매형님께서 남자요양사 선생님한테 케어를 받고 싶다 하셔서ᆢ(처남)이 요양자격증이 있어 매형케어를 할려고 하니 가족이케어라고 하루에1시간 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이게 맞는건지요ᆢ즉ᆢ처남과 매형 관계가 가족케어라는게 이해가 안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