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생활의 지혜

[스크랩] 금융사기 예방 위한 `안심통장` 아세요?

작성자아름다운 그녀(서울)|작성시간15.05.08|조회수178 목록 댓글 0





요즘에는 금융사기가 정말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모르는 전화나 발신제한이 있는 전화는 받지 않는 등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수칙들이 있어요. 


그리고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이 바로 안심통장이랍니다.

안심통장은 <新입금계좌지정제>를 일컫는 말인데요, 이 新입금계좌지정제가 무엇인지 다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新입금계좌지정제란?


고객이 사전에 등록한 입금계좌(지정계좌)에 대해서는 당해 금융회사와 고객이 체결한 계약에 따른 이체한도 범위 내에서 자유로운 이체가 가능하고, 사전에 등록하지 않은 입금계좌(미지정계좌)로는 최대 100만원(1일 누적 기준) 한도 내에서만 이체거래가 가능한 서비스



그렇다면 新입금계좌지정제는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요?

新입금계좌지정제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Q&A로 정리하였으니 함께 확인해보세요~


1. 미지정계좌로의 이체한도를 1일 누적 최대 100만원으로 제한함에따라 이용자의 불편이 너무 큰 것 아닌지?

지정계좌로 돈을 이체하는 것은 종전과 동일하나, 갑작스럽게 미지정계좌로 100만원이 넘는 돈을 보내야 하는 경우에는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타 은행의 지정계좌(일반통장)로 돈을 이체한 후, 원하는 계좌로 자유롭게 자금을 이체하면 문제가 없어요. 


물론, 돈을 한 번 더 이체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미지정계좌로 100만원을 초과 이체하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지 않고, 본인계좌의 예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의 불편함은 아닐 것이라 판단됩니다.



(예) 미지정계좌로 100만원이 넘는 돈을 이체하는 방법



※ 전자금융사기·해킹 등으로부터 보다 안전한 통장을 만들기 위한 소비자 권고사항


① 거액예금계좌를 보유한 은행에서 안심통장서비스에 가입하고, 지정계좌는 소액 예금통장으로 운영

 A은행과 B은행의 이체 비밀번호를 다르게 설정

보안카드보다 안전성이 높은 일회용비밀번호생성기(OTP)를 사용

- 보안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PC, 휴대폰 등에 저장하지 말 것



2. 미지정계좌로 일일 최대 100만원까지 이체 가능하다는 것이 내 통장에서 나갈 수 있는 돈의 최대금액인지 돈을 받는 상대방의 계좌당 금액인지?

1일 최대 100만원은 안심통장에서 복수의 미지정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금액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심통장에 가입하면 여러 개의 대포통장에 돈을 이체하는 신종 사기수법(일명 ‘통장 쪼개기’)에도 피해(최대 100만원)를 최소화할 수 있어요.



3. 가입 절차와 준비사항은 무엇인지?

서비스 신청은 기본적으로 영업점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은행은 ATM 또는 인터넷 뱅킹을 통한 가입도 허용하니 가입 시 해당은행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에요.



4. 미지정 계좌로의 이체한도는 조정이 가능한지?

가입신청자는 미지정계좌로의 이체한도를 최소 0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요.



5. 서비스 이용을 위해 별도의 통장을 개설해야 하는지?

가입신청자는 이미 계좌를 가지고 있는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신규 통장개설은 할 필요없어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