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A 디지털FAQ◑

CRT, CDT, CPT, LCD가 뭐야?

작성자통신대장|작성시간08.06.18|조회수1,141 목록 댓글 0

1. CRT는 화면출력용 브라운관이다. 많이 사용하는 브라운관이 CDT와 CPT가 있다. CDT는 디스플레이용 CRT를 뜻하며 컴퓨터 모니터용으로 사용된다. 컴퓨터 모니터 사양에 CDT 혹은 CRT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같은 말이다. CDT의 특징은 화면 형광물질의 형태가 DOT(점)로 구성되어 있다. 도트로 구성하면 CPT에 비해 높은 해상도를 표시할 수 있다. 이때 나오는 말이 도트피치이다. 하지만, 화면을 도트로 구성하면 제조단가가 높아진다. 특히 크기가 켜지면 켜질 수록 더욱더 높은 비용이 들어간다.

2. CPT는 픽쳐용 CRT를 뜻하며 텔레비젼용으로 사용된다. 화면 형광물질의 형태가 STRIPE(줄무늬,막대)로 구성되어 있다. 막대형으로 구성하면 넓은 면적을 CDT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컴퓨터 모니터보다 큰 TV가 싼 이유이다. 하지만, 해상도가 높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3. LCD는 액정 디스플레이를 뜻한다. LC가 액체 크리스탈이며 액정이라 한다. 두 장의 유리판에 액정과 회로를 넣은 것이다. 액정에 전기를 이용해서 빛의 투과와 차단을 조절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뒷면에 백 라이트(불빛)을 설치하면 모니터가 된다. 아님 아주 강한 백 라이트와 아주 작은 픽셀로 만든 작은 LCD를 이용하면 빔 프로젝트가 된다. 모니터나 프로젝트나 기본적인 작동 원리는 동일하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